"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기 디지털 전환 지원해야"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가 14일 중기중앙회 이사회회의실에서 진행한 ‘코로나19 사태, 중소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정책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기중앙회
‘급한 불은 끄되 중·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서강대학교 김용진 교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이후 찾아올 중소기업들의 위기에 대응할 기본 원칙을 제시했다.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가 14일 중기중앙회 이사회회의실에서 개최한 ‘코로나19 사태, 중소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정책토론회’ 자리에서다.

김 교수는 이날 ‘코로나19 대응 중소기업 정책과제’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고 코로나19 대응 정책 기본원칙으로 △중·장기적 관점과 전체 산업구조 조정 측면에서의 접근 △개별 중소기업 지원보다는 전체 인프라 설계·구축 고민 △개별기업보다 생태계 중심 대응 △산·학·연·관의 유기적 협력체계와 지속 가능한 관계 구축 △민간의 자율적인 힘이 작동될 수 있도록 접근 등을 내세웠다. 그는 “코로나19로 중소기업의 단기 매출감소와 자금난이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생산프로세스 효율화와 맞춤화 생산 기반 마련 등 디지털로 전환한 기업만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중소기업 문제에 대한 집단적 솔루션의 개발, 디지털기술을 통한 서비스모델의 구축 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정책’ 제안에 나선 명지대 경제학과 빈기범 교수는 재원이 한정적이라는 점을 전제로, 시설투자자금보다는 운전자금 지원에 집중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빈 교수는 “코로나19로 소비·생산·소득 측면에서 악순환이 반복되며 경제가 급속히 위축된 상태인 만큼, 대공황 이상의 경제 불황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인건비, 임대료 등 생산요소에 대한 비용을 경감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현재 상황에서 가장 이상적이다”고 주장했다.

마지막 발제를 맡은 중앙대 이정희 교수는 ‘코로나 위기극복 소상공인·자영업 정책방안’ 발표했다.

이 교수는 사업형과 생계형으로 구분된 금융지원책이 필요하고, 생계형은 재난지원으로 보조지원을 이뤄나가야 할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온라인시장이 대세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이에 대비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스마트 네트워크 구축과 공공플랫폼 구축의 효율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내수경기 침체에 크게 영향 받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지원대책이 실행되고 있지만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역부족”이라면서 “향후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대비해 스마트 네트워크 구축 지원, 지역상품권 활성화, 생계형 소상공인 복지지원 등 다각도로 지원정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패널토론에는 △변태섭 중기부 정책실장 △최복희 중기중앙회 정책총괄실장 △조봉현 IBK 경제연구소장 △송공석 와토스코리아㈜ 대표이사 △권순종 소상공인연합회 부회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정책과 대책에 토론을 벌였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방역모범 국가 이미지를 활용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잘 준비하면, 위기를 새로운 대전환의 기회로 만들 수 있다”고 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