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상공회의소, 코로나19 동향 조사

대구 달성군의 폭팔적인 인구 유입을 이끈 테크노폴리스 전경.
지역 제조업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언제 진정될지 예측하기가 힘들고, 2분기부터 매출 감소 충격이 본격화될 것으로 우려했다.

대구상공회의소는 지난 4월 20~29일 전화로 달성지역 산업단지 내 주요 제조업체 98개사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관련 지역 제조업 동향 조사’를 했다.

그 결과 응답기업 53.3%가 코로나19 추이에 대해 한 치 앞도 내다볼 수가 없다고 답해 코로나19 불확실성이 기업 경영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발병 이후 1분기 매출 실적은 응답 기업 48.9%가 ‘감소’ 했다고 답했면 이후 매출 전망은 응답 기업 78.3%가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다.

대구상의는 “코로나19 발병 초기(2~3월)에는 내수 위축과 중국에서의 주요 원자재 조달 애로가 지역 기업 매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세 초기 단계, 기 계약 제품 생산으로 매출 감소 폭은 제한적이었다”며 “4월부터는 미국, EU, 일본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팬더믹 현상, 유가급락, 공급망 훼손 등으로 영업실적이 크게 악화 될 것”으로 분석했다.

업종별 매출로는 ‘매출 감소’ 응답이 일반기계가 87.4%로 가장 높았고 섬유(63.6%), 자동차(55.6%) 업종이 과반을 상회 한 반면, 제지 및 식음료, 기타는 각각 0.0%, 17.5%, 30.4%로 타 업종에 비해 코로나19 피해를 적게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기계는 최대 수출 시장인 중국 경기 둔화 및 관련 산업 활동 부진으로, 섬유는 아세안 수출 시장 부진 및 국내 수요 급감으로 자동차부품은 북미 및 유럽 자동차 업계의 연쇄 셧다운과 현지 시장 수요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제지는 택배물량 증가 및 원재료 가격 안정화로, 식음료는 K-푸드 열풍 및 코로나19 생활 변화, 정부 지원금 지급 등의 소비 진작 효과로 선전하고 있다.

수출·내수 기업별로는 수출기업이 내수기업 보다 사정이 더 안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우선 근로시간 단축으로 생산물량을 조정하면서 근로자 감원 등의 인력 축소보다는 정부의 휴업·휴직급여 지원제도(고용유지지원금 등)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로시간 단축’이 66.3%, ‘휴업·휴직’ 37.0%, ‘감원·희망퇴직’ 5.4% 등(복수응답 포함)이었다.

한편 금융지원에 대해서는 재무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의 시중은행 직접 대출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기존 정책자금 이용 시 중복 문제, 대출 진행절차 지연(상담신청 대기 등), 중기업과 중견기업은 대출대상에서 소외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금지원 활용’ 응답 6.5%)

이재경 대구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현금흐름이 좋지 못한 중소기업이 장기간 피해가 지속될 경우 인건비 등의 고정비 부담이 커지고, 결국 인력을 줄일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몰리게 되는 만큼 경제 시스템이 정상화 될 때까지 적극적으로 근로자 고용 안정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