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권영진 회장(대구광역시장)은 18일 오후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시·도지사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5차 총회를 개최한다.

이번 총회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극복을 위한 추진상황 점검 및 향후 과제, 제21대 국회 지방분권 관련 입법 추진계획, 2단계 재정 분권 추진과 대응, 지역연계형 대학협력 및 기능 이양 방안 등 주요 현안에 대한 보고와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실물경제 위축과 고용 충격으로 인한 경제위기 상황에서 지역 주민들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침체 된 지역경제를 회복시킬 수 있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책 및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 모든 시ㆍ도가 협력해 공동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또 시ㆍ도지사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지방의 자치분권을 강화해 현장 대응성을 높이고, 중앙정부와의 상시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자치와 분권,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분업과 협업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국회에 촉구하기 위한 제21대 국회에 바라는 대한민국 시ㆍ도지사 대국회 공동성명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권 영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은 지방분권은 범국가적이고 한시도 지체할 수 없는 시대적인 중요한 과제라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제21대 국회에서 지방자치법 등 지방분권 관련 법안들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 줄 것을 시도지사들에게 요청할 예정이다.

권 회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 국민의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한 협력과 헌신에 깊이 감사드리며, 이번 위기를 극복하고 침체 된 지역경제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경제방역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