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 주민센터 방문해 신청·수령…5부제 적용
신용·체크카드 충전도 카드사 연계 은행 창구서 가능

행정안전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안내문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로 침체한 경기를 살리기 위해 지원되는 긴급재난지원금의 방문신청이 18일부터 시작된다.

이에 따라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지역사랑 상품권과 선불카드 등을 신청할 수 있으며 앞서 온라인 신청을 받아온 신용·체크카드의 충전방식도 각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역사랑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받기 위해서는 18일 오전 9시부터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고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자체 홈페이지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한 별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신청받는다.

△ 신청방법.

신청은 주민등록표상 세대주 본인이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등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지만 세대원이나 대리인이 위임장을 지참한 경우에는 세대주를 대신해 신청할 수 있다.

이번 오프라인 신청 역시 지난주 온라인 신청 때와 마찬가지로 요일제가 적용된다. 세대주의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신청할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은 온라인 신청과 다르게 신청 현장에서 즉시 지급된다. 단 상품권이나 선불카드 수량이 부족하면 나중에 받아야 하며 이 경우 지급일을 별도로 알려준다.

△기부방식.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방식은 온라인과 비슷하다. 지원금을 신청할 때 전부 또는 일부를 선택해서 기부할 수 있고 기부 금액을 뺀 나머지 금액을 지급받게 된다.

지역사랑 상품권의 경우 카드·모바일형은 만원 단위로 기부할 수 있고 상품권 형태는 지자체별 최소 권종안에서 기부금액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역사랑 상품권의 최소 권종이 천원 단위면 지역사랑 상품권 천원부터 기부할 수 있고 오천 원부터 있으면 오천 원부터 기부할 수 있다.

선불카드는 해당 지자체에서 준비한 선불카드 권종안에서 선택해 기부할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범위.

지역사랑 상품권과 선불카드로 받는 긴급재난지원금도 신용·체크카드 포인트 충전 방식과 마찬가지로 사용 가능 지역과 업종에 제한이 있다.

원칙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은 해당 광역자치단체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즉 대구광역시에 주소를 둔 사람은 대구시에서만, 경상북도에 주소를 둔 사람은 경북지역 내에서만 쓸 수 있다. 경북에서 받은 재난지원금을 대구에서 사용할 수 없고 반대로 대구시에서 받은 재난지원금을 경북지역에서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경북 청도에서 재난지원금을 받은 사람이 경북 경산시나 경북 안동시에서는 사용할 수 있지만 대구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오프라인으로 지급 받는 선불카드의 경우 신용·체크카드의 사용처와 일치하도록 했다. 단 일부 지자체의 경우 지역사랑 상품권 사용 업종에 맞춘 곳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은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다.

지역사랑 상품권은 신용·체크·선불카드에 비해 다소 사용 범위의 제약이 있다. 신용·체크·선불카드가 대다수의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고 광역 자치단체 범위 내에서 사용이 가능했다면 지역사랑 상품권의 경우 해당 지자체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경북 안동시에서 받은 지역사랑 상품권은 안동시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인근의 영주시나 예천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또 지역사랑 상품권의 경우 지역 안에 있는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결제를 하기 전 가맹점 여부를 잘 확인해야 한다.

지역사랑 상품권이나 선불카드 역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유흥업종, 사행산업 및 불법사행산업, 온라인 전자상거래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기한.

모바일·카드형 지역사랑 상품권과 선불카드는 신용·체크카드 포인트 충전 방식과 같이 오는 8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이날 까지 사용하지 못하는 지원금은 소멸 된다.

반면 지폐 형식의 지역사랑 상품권은 사용기한이 5년이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는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지원된 지원금인 만큼 오는 8월 말까지 사용을 안내하거나 권고할 방침이다.

△온라인 미 신청자 카드사 연계 은행 창구 방문 신청 가능.

지난 11일부터 시작된 온라인 신청에서 사용자가 몰려 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 18일부터 각 카드사 연계 은행 창구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KB국민카드는 KB국민은행, NH농협카드는 농협은행 및 농축협, 신한카드는 신한은행, 우리카드는 우리은행, 하나카드는 하나은행 창구를 방문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세대주가 신분증을 지참하고 본인 명의카드로 신청해야 하며 요일제가 적용된다. 단 온라인 신청은 요일제 없이 신청할 수 있다.

△10조 원 규모 소상공인(개인사업자) 2차 금융지원 사전 접수.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시기와 함께 7개 시중은행에서의 10조 원 규모에 이르는 소상공인(개인사업자) 2차 금융지원 대출도 사전접수한다.

17일 금융당국과 은행권에 따르면 18일부터 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기업은행과 대구은행의 전체 영업점에서 대출 신청을 받는다.

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은 온라인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2차 금융지원 신청은 1차 때와 달리 신용보증기금 방문 없이 은행에서 보증과 대출을 한꺼번에 신청할 수 있다. 단 1차 소상공인 대출을 받았거나 국세·지방세 체납자, 기존 채무 연체자 등은 신청할 수 없다.

대출 한도는 업체당 1천만 원이고 만기는 5년(2년 거치·3년 분할상환)에 금리는 기본 연 3~4%로 신용등급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이용하던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하면 신용 평가나 금리 측면에서 더 유리할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주거래 은행에서 신청하는 것이 좋다.

대출 신청 시에는 사업자 등록증과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부동산등기부등본 또는 임대차계약서, 소득금액증명원 등 6개 서류를 준비해야 하고 은행별 대출심사 기준에 따라 서류가 추가될 수 있다.

한편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시작과 관련해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속 거리두기를 고려해서 되도록 온라인으로 신청해주시기 바란다”며 “긴급재난지원금을 다양한 결제수단으로 지급해 국민이 가장 편리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말했다.
 

이정목 기자
이정목 기자 mok@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