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 이뤄진다면 5·18민주이념 계승의 뜻 살려가길 희망"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5·18 진상 규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발포 명령자와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헬기사격 등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제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처벌이 목적이 아닌, 역사를 올바로 기록하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용기 내 진실을 고백한다면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며 국가폭력 가해자의 협조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진실을 낱낱이 밝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왜곡과 폄훼는 더는 설 길이 없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헌법 전문에 ‘5·18 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라며 “언젠가 개헌이 이뤄지면 그 뜻을 살려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특히, “5·18 행방불명자 소재를 파악하고, 추가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배·보상에 있어서도 단 한 명도 억울함이 없도록 하겠다”며 “경찰관뿐만 아니라 군인, 해직기자 등 다양한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광주의 진실을 알리는 것이 민주화 운동이 되었고, 5·18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대한 역사가 됐다”며 “사람이 사람끼리 서로 공감하며 아픔을 나누고 희망을 만들어내듯, 우리는 진실한 역사와 공감하며, 더 강한 용기를 얻고, 더 큰 희망을 만들어냈다. 그것이 오늘의 우리 국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월 정신’은 더 널리 공감되어야 하고 세대와 세대를 이어 거듭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며 “‘오월 정신’은 누구의 것도 아닌 우리 모두의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는 숭고한 용기와 헌신으로 이 나라의 주인이 누구인지를 보여주었다”며 “세상을 바꾸는 힘은 언제나 국민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5·18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2017년과 2019년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