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극우세력과 선 긋기… ‘달라진 보수’ 호소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연합뉴스 TV 제공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광주를 방문해 유족에게 사과의 말을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나란히 서 주먹을 쥐고 위아래로 흔들며 ‘님을 위한 행진곡’을 따라 불렀다.

이어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 배현진 원내대변인 등과 함께 국립 5·18 민주묘지로 이동해 참배했다.

지난해 황교안 전 대표는 광주 시민들의 거센 항의로 인해 버스에서 내려 추모탑까지 가는 데 15분이 걸렸지만 이날 시위대는 보이지 않았다.

일부 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 여진이 남아있던 1년 전과 달리 주 원내대표와 유력 인사들이 광주 방문을 앞두고 과거 그릇된 행태에 대해 공식 사과 입장을 밝히면서 호남의 분노한 민심이 다소 가라앉은 것으로 보인다.

주 원내대표는 방명록에 ‘5월 정신으로, 자유와 정의가 역동하는 하나 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겠습니다’라고 썼다.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18일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연합

그는 이어 5·18관련 3개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민주화운동의 성격이나 권위에 대한 평가는 이미 법적으로 정리됐다”며 “간혹 딴소리를 해서 마음에 상처를 드린 분들이 있는데 그분들이 잘못된 것”이라며 재차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 자리에서 지난해 ‘5·18 망언’ 당사자인 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의원의 ‘5·18은 폭동’ 발언과 관련해 당 윤리위원회가 제명을 결정했으나 최종 의결이 1년 가량 미뤄졌다. 이 의원은 지난 총선을 앞두고 제명 절차를 밟아 통합당의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으로 이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당이 다르기 때문에 더는 어떻게 할 방법이 없고, 징계도 한 번 하고 나면 두 번, 세 번 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고 답해 추가 징계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통합당은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광주와 호남 민심에 당력을 쏟았다.

이날 주 원내대표 방문에 이어 전날에는 유승민 의원이 유의동 의원, 김웅 당선인 등과 함께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장제원·김용태 의원도 개인 자격으로 광주를 찾았다.

5·18 40주년을 계기로 ‘태극기’로 대변되는 극우 세력과 선을 긋는 동시에 ‘영남 정당’ 이미지를 벗고 화난 호남 민심에 ‘달라진 보수’를 호소하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번 총선에서 무소속(대구 수성을)으로 당선된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도 “내년부터 꼭 광주 추념식에 참석하겠다”고 선언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