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8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 전일빌딩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더불어민주당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기를 맞아 광주에서 가진 최고위원회의에서 5·18과 관련한 가짜 뉴스를 퍼트리는 사람을 처벌하는 특별법을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표현의 자유 뒤에 숨어 5·18 유공자에 대한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왜곡하는 파렴치한이 활개를 치고있다”며 “헌법에 위배되지 않는 한에서 5.18민주화운동 유공자에 대한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자들을 처벌하는 특별법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지난 1988년 광주 청문회 당시 군 관계서류를 어렵사리 제출받아 진실규명을 하려고 무던히 노력했는데, 최근 밝혀진 바에 따르면 군 당국에 의해 변조된 서류였다”며 “어처구니 없는 기만을 당했다고 하니 화가 난다”고 토로했다.

김태년 원내대표 역시 “더 이상 5·18에 대한 왜곡과 날조가 우리 사회를 좀먹게 놔둬선 안 된다”며 “지금도 온라인에서는 5·18이 북한 간첩에 의한 폭동이라는 역사왜곡과 날조가 난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소속 의원들의 5·18 폄훼 발언에 대해 사과한 것을 언급하며 “주 원내대표의 사과가 빛을 발하려면 5·18 민주유공자 예우법 개정안과 함께 5·18 역사왜곡처벌법이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