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청
영천시도 올해 마늘재배 면적이 평년 2만4000㏊보다 773㏊ 증가한 가운데 생산량은 5만여t 증가할 전망이어서 마늘 수급안정에 따른 면적조절이 불가피한 상황에 놓였다.

이에 시는 정부 마늘수급 안정 추가 대책에 발맞춰 사업비 6억8000만 원을 투입해 63농가에 난지형 마늘재배면적 25.2㏊를 산지 폐기하기로 했다.

이번 긴급가격안정 지원사업은 농식품부의 국비를 포함해 도·시비 예산과 농협, 농가자부담이 각각 10% 부담해 시행하며 농협 계약 재배 미약정 포전(마늘밭)을 대상으로 평당 8900원을 보상하는 사업이다.

정재용 특작담당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마늘 재배농가의 안정적 소득보전 및 사전 면적조절, 출하조절 등을 통해 수급조절과 가격안정을 도모하는 사업이다”면서 “농협과 미계약 마늘농가와 계약 재배 농가 중 미약정 마늘밭을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 면적 확정은 지자체와 농협, 농가 등 3곳에서 병해충이 없고 상품성이 70% 이상인 마늘밭을 확인해 결정했으며 오는 22일부터 산지 폐기할 예정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올해 마늘 작황이 좋아 생산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확기 인력수급 문제 또한 우려됨에 따라 농민들의 가격안정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면적조절을 시행했다”고 말했다.

권오석 기자
권오석 기자 osk@kyongbuk.com

영천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