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관련한 각종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미래통합당이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의 각종 비리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19일 “윤미향 국조는 국민의 요구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 한다”며 “민주당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윤 당선인이 이사장을 지낸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을 계기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를 포함한 여러 시민단체에서 국가보조금, 후원금 개인 유용 문제에 대한 제보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 여야가 국민에게 의혹을 해소하고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징계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통합당은 21대 국회가 개원하면 곧바로 ‘윤미향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하고 민주당과 협의에 나설 방침이다.

국조가 성사되면 2016년 11월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 국조’ 이후 처음이다.

통합당은 이를 위해 원구성 협상 단계에서부터 국정조사를 테이블에 올려놓겠다는 계획이지만, 야권의 군소정당과 공조해도 과반이 안 되는 의석 수 때문에 민주당의 동의 없이는 자력으로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윤미향 국조를 상임위원장 배분 등 개원 협상의 지렛대로 삼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편 통합당은 성추행 사건으로 낙마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 n번방 의혹 등과 관련해서도 국정조사를 검토하고 있다.

김성원 원내수석은 특히 “오 전 시장 문제와 관련해선 청와대 연루설까지 제기되는 상황인 만큼 명확한 진상규명이 필요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