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접목 의약품 개발 시간 4배 단축 플랫폼 개발

대구가톨릭대 제약공학과 김주은 교수

대구가톨릭대(총장 김정우) 제약공학과 김주은 교수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주최하는 ‘2020년 바이오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바이오산업생산고도화 부문 지원 대상에 선정돼 2022년 12월까지 3년 간 국비 총 30억 원을 지원받는다.

교수 개인이 30억 원 규모의 정부지원사업을 단독으로 수주한 것은 이례적이다. 김 교수는 ‘AI(인공지능) 기술 기반 스마트 제형설계 및 제조공정 플랫폼 기술 개발’을 주제로 한 연구 과제로 사업에 선정됐다.

의약품 개발을 위해 △제형설계 △공정설계 △체내동태 과정을 거쳐야하는데, 김 교수는 빅데이터와 AI 기술로 이 과정을 수행하는 플랫폼을 만들어 기업에 기술 지원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의약품 개발을 위한 이 3단계 과정은 보통 2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데 반해 김 교수가 개발하는 플랫폼을 활용할 경우 기간을 6개월 정도로 4배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인해 신속한 의약품 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김 교수의 연구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김 교수는 “IT와 BT를 융합한 차세대 의약품 개발기술을 연구주제로 정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관련 기업체와 활발하게 교류하면서 바이오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은 교수는 국내 최대 제약기업인 유한양행 중앙연구소에서 13년간 재직했으며, 현재 (사)대한약학회, (사)한국약제학회, 국가신약개발사업 기획위원회 등의 위원을 맡고 있다. 2018년부터 대구가톨릭대 제약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