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4차선→2차선 축소땐 재난사고 대피로 확보 불가

울진군의회.
울진군의회가 국도 36호선 울진 구간 (구)노선 생태복원화 계획에 대해 반대의 뜻을 표명했다.

군의회는 지난 20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주민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복원화는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36번 직선화 도로는 원전사고로 인한 대피로 확보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울진군민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통행량이 없다는 이유로 애초 4차선 계획은 무산됐다.

현재 36번 국도 직선화 도로 개통으로 관광객의 수요도 줄어 지역 주민들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기존 도로마저 없어진다면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 생태복원협의체의 향후 추진계획은 기존 국도 구간의 도로 기능은 유지하면서 9개 지점에 대한 복원 계획을 수립하고, 생태복원 구간은 도로기능은 유지하되 법적 도로는 불가한 상태에서 탐방로로 지정할 계획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은 기존 도로 일부 폐쇄 시 원전 또는 지진 등의 각종 재난 사고가 발생 할 경우 도피로 확보가 불가능하고, 지역 경제에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하기에 불영계곡 일대의 주민들을 이주시키지 않는 한 기존 36번 국도의 생태복원은 절대 불가라는 입장을 강력히 밝히고 있다.

울진군의회는 36번 국도 직선화를 전제조건으로 확정된 복원화 계획에 대해 존중은 하지만, 4차선에서 2차선으로 축소돼 원전 사고시 대피로 확보 차원에서 기존 도로의 복원화보다는 현행대로 유지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김형소 기자
김형소 기자 khs@kyongbuk.com

울진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