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지역 탈원전정책 반대 단체, 맥스터 추가 건설 촉구 잇따라

원자력국민연대, 원자력정책연대, 환경운동실천협의회, 에너지흥사단, 월성원전본부노조 대표를 비롯해 시민 등 10여 명이 21일 경주시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추진을 촉구했다. 황기환 기자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의 지역 공론화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추진을 촉구하는 경주 지역 각 단체의 모임이 잇따르고 있다.

원자력국민연대, 원자력정책연대, 환경운동실천협의회, 에너지흥사단 등 탈원전 반대 시민단체 대표와 한수원 월성본부노동조합, 원전지역주민 등 10여 명은 21일 경주시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맥스터) 증설을 촉구했다.

이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4년간 현미경 검증을 통해 지난 1월 10일 운영변경허가를 한 맥스터 증설은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원자력발전소를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한 필수적인 관계시설”이라면서 “따라서 경주지역 경제와 환경을 생각하고 안전한 원자력발전을 위해 맥스터 증설은 반드시 적기에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맥스터 추가건설을 반대하는 일부 단체는 원자력산업을 정치적 이익에 이용하려는 파렴치한 정치인들을 앞세워 원자력안전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원자력 관계시설 증설을 탈원전 활동으로 확대해 반대를 위한 반대를 외치고 있다”며 “이는 사용후핵연료를 핵폭탄과 동일시하는 비전문가의 선동으로, 지역민 간 갈등을 부추기며 환경과 경제를 파괴해 미래세대를 팔아먹는 행위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월성원자력 맥스터는 방사성폐기물관리법에 따른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대상이 아니다”면서 “2010년 부지확보와 검증을 완료했지만, 금융비용 등 경제성 이유로 절반의 시설만 운영하다, 추가 검증해 증축하는 것으로 순수하게 월성원자력 안전운영에 관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날 김병기 원자력국민연대 공동의장은 “맥스터가 적기에 건설되지 못한다면 경주시의 지방세수 약 1300억 원이 감소(평균가동률 77.5%)하고 매년 일자리 500여 개가 사라지며, 경제효과도 연간 430억 원 가량이 감소하게 된다”며 “이런 모순 속에 진행되는 재공론화에 경주시민께서는 경주의 자존심을 걸고 맥스터가 조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지시길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또 강창호 에저지흥사단 단장은 “월성원자력 맥스터는 방사성폐기물법에 대상이 아니므로 공론화 대상이 아니다”면서 “그러나 법적근거 없는 고준위방사성페기물 관리정책 재검토준비단 정책 건의서가 산업부에 제출됐고, 이 정책건의서에 지역공론화 내용이 포함돼 맥스터 증설의 발목을 잡고 있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19일에는 한수원노동조합을 비롯한 원전 관련 7개 노조가 포함된 원자력노동조합연대가 경주시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진행 중인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한 공론화에 압도적인 찬성을 호소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