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문 영천시장이 정세균 국무총리를 방문해 지역의 긴급 현안사업을 건의했다.영천시
최기문 영천시장이 정세균 국무총리를 방문해 지역의 긴급 현안사업을 건의했다.영천시

최기문 영천시장이 21일 정세균 국무총리를 방문해 지역의 최대 현안사업을 건의하는 등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민생 챙기기에 발 벗고 나섰다.

최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수습과 더불어 정 총리를 만나, 먼저 정부의 긴급 재난지원금 지원에 감사를 표하고 코로나로 인해 지역 경제가 무너지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고충을 이야기하면서 현안사업 2건을 건의했다.

먼저 영천 시민들이 가장 희망하고 있는 ‘대구도시철도 1호선 연장’과 관련해서 최 시장은 도시철도 연장은 2023년 완공 예정인 영천경마공원 방문객이 연 207만명과 대구대학교 학생·교직원 3만여명의 통학 등에 교통 불편이 예상된다면서 도시철도 연장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영천은 금호대창 하이패스IC, 지식창조형 경제자유구역(스타밸리), 금호 신월리 삼희힐파크 2090세대 입주, 산업단지 공영개발, 퓨처모빌리티 R&D 시티 등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한 유동인구 증가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다 도시철도 연장을 위해서는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용역 중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대구도시철도 1호선 연장’을 반영해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이어 최기문 시장은 영천댐 상수원 하수도 정비 사업을 건의했다.

지난해 5월 영천댐 상류마을(용산리) 간이하수도에서 비소가 기준치(0.01㎎/ℓ)에 2배(0.021㎎/ℓ)가 검출돼 주민들의 건강이 위협을 받고 있다며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영천댐의 경우 영천, 대구, 포항, 경주, 경산 등 인근 도시 365만명의 식수로 이용되고 있지만 상류에서 내려오는 생활오폐수와 분뇨, 축분 등을 정화하는 하수처리시설이 전무하다고 설명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가장 피해를 본 지역이 대구·경북이었고 그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면서 “현재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정부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오늘 건의한 사업은 지역 여건을 고려해 추진될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최기문 시장은 “아직 수도권에는 코로나19 위험이 있어 발걸음이 무거웠지만, 시민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을 마냥 두고 볼 수만 없어 이렇게 나서게 됐다”면서 “앞으로 지역에 필요한 현안 사업들을 위해 국회와 중앙부처를 수시로 찾아다니면서 사업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권오석 기자
권오석 기자 osk@kyongbuk.com

영천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