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기덕 포항북부경찰서 송라파출소 경위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 날, 성년의 날, 스승의 날 등이 포함된 가정의 달이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늦어지고 있는 상태라 청소년들에게 각별한 관심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생활속 거리두기 개인방역 5개 핵심수칙인 ‘아프면 3~4일 집에서 머물기, 사람과 사람 사이 1m 이상 거리두기, 30초 손 씻기, 기침은 옷소매, 매일 2번 이상 환기와 주기적 소독,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를 청소년들이 지켜주었으면 합니다.

5월이 되면 부모들은 자식에 대한 애정으로, ‘건강하게만 자라다오’라고 속으로 부르짖지만, 막상 그 마음은 순식간에 거품처럼 사라진다. 세상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것처럼, 자식 또한 부모의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지하면서도. 이는 자식에 대한 부푼 기대와 욕심이 지나치게 크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부모의 욕심은 결국 의견 충돌로 변질되고, 서먹한 관계로까지 이어져 보이지 않는 벽을 쌓게 된다. 미완성 단계인 청소년기는 주변의 다양한 요소들과 끊임없이 대립과 갈등을 겪는다. 이시기는 부모의 올바른 역할과 반응이 가장 중요하다. 부모의 지나친 권위의식은 자녀들과의 대화단절로 이어질 수 있다. 자녀의 고민이나 의견을 충분히 들어준 뒤 즉각적인 반박보다는 해결책을 함께 찾아보는 대화방식이 중요하다. 아이에게 ‘그런 일이 있었구나? 많이 힘들었지?’ 라며 공감해주는 방식과 ‘이렇게 말해줘서 고마워’라며 칭찬과 용기를 줘야 한다. 또 자녀가 문제 해결에 부모와 대화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게 유도하는 것도 부모와 자식이 대화의 문을 열 수 있는 중요한 열쇠다. 격려가 필요할 때는 그것에 맞게 조언을 해줘야 한다. 잘못을 했을 때는 아이가 할 말이 있어도 주춤주춤하면 다그치지 말고 기다려주는 인내심도 필요하다. ‘말해줘서 고맙다’는 말과 모습을 보여주면 나중에 아이는 부모에게 진심을 터놓고 함께 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먼저 자녀가 하는 이야기를 들어주는 자세가 항상 준비돼 있어야 한다. 자녀와 대화로 공감했다면 정확한 사실을 파악한 후 문제 해결의 방향을 설정하고, 자녀로부터 어떻게 하는 것이 청소년이 가장 안정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생각도 뒤따라야 한다.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라는 권유형 대화로 해결방안을 제시해줘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갈등과 대립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도 좋다. 청소년들이 각자 개성이 다르듯이 대화하는 방법도 다르다. 잘못했을 때 잘했을 때 대화하는 방식이 달라야 한다. 잘했을 때는 구체적으로 칭찬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그래야 앞으로도 아이가 더 잘할 수 있는 자극이 된다. 부모와 충분한 대화를 하고 올바른 대화법을 익히고 자란 아이들은 훗날 어느 자리에서나 인간관계의 기본을 아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