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제→중단’ 권고 (PG)[권도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연합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제→중단’ 권고 (PG)[권도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연합

전자담배와 일반담배(궐련)를 함께 피울 경우 대사증후군 위험이 비흡연자와 비교해 2.8배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이들은 일반 흡연자와 비교해서도 대사증후군이 발생할 위험이 컸다.

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기헌 교수 연구팀(제1저자 김춘영 전문의)은 국민건강영양조사(2013년∼2017년) 자료를 활용해 19세 이상 남성 7천505명을 대상으로 전자담배와 일반담배 이중 사용자와 일반담배만 피우는 흡연자, 비흡연자를 비교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연구팀은 대사증후군 등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위험요인의 유병률을 들여다봤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고혈압, 고혈당, 좋은 콜레스테롤(HDL) 혈중수치 표준 이하, 중성지방 과다 등 5가지 중 3가지 이상이 해당하는 상태다. 이런 사람들은 심장 및 혈관 이상으로 인한 심혈관질환, 당뇨병 등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연구 결과 전자담배 이용자의 85% 이상은 일반담배를 함께 피우는 이중 사용자로 확인됐다. 이들의 금연 의지, 금연 시도율은 모두 일반 흡연자보다 높았으나 실제 흡연량에는 차이가 없었다. 소변 중 코티닌 수치 등 니코틴 의존도 오히려 더 높았다.

전자담배와 일반담배를 함께 피우는 이중 사용자는 대사증후군 유병률이 비흡연자의 2.79배, 일반 흡연자의 1.57배에 달했다. 복부비만, 높은 중성지방, 낮은 HDL 콜레스테롤 등에서 일반 흡연자보다 높은 유병률을 보였다. 스트레스 인지율과 우울 경험률도 높았다.

이 교수는 “전자담배 이용자의 대부분이 이중 사용자이며 대사증후군을 비롯한 신체적, 정신적 리스크가 높게 나타났다”며 “이중 사용자 집단이 심혈관질환에 더 취약하다는 사실이 입증된 만큼 이들은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적극적인 금연 치료와 개별화된 생활습관 중재를 받아야 한다”고 권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Nature) 자매 저널인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발표됐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