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부정·개인모금 의혹 등…윤미향은 ‘침묵 모드’

사진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자료사진.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및 후원금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정의연 전 이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 최지석)는 국회 공식 회기가 시작되는 6월 5일 이전에 윤 당선인에 대한 소환 조사를 진행키로 하고 시기와 방법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현역 국회의원은 회기 중 국회 동의 없이 체포·구금되지 않는 불체포특권을 가지는 만큼 회기가 시작되기 전에 소환한다는 방침이다.

검찰 수사는 크게 세 갈래로 8억 원가량의 국고보조금 누락 등 정의연 회계부정 의혹과 윤 당선인 개인계좌 모금 및 아파트 현금 매입·딸 유학비 출처, 안성 쉼터 매입 의혹 등이다.

이처럼 검찰 소환이 임박하고 전날(25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의 두 번째 기자회견 이후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비판여론이 급등하는 가운데도 논란의 중심에 선 윤 당선인은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개인 비리’ 의혹마저 불거진 만큼 당내에서도 윤 당선인의 입장표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이어졌지만, 검찰 수사가 본격화한 가운데 윤 당선인이 의원직을 유지하며 여론과 검찰 동향을 지켜볼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윤 당선인이 21대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는 오는 30일 이전에 자신을 둘러싼 논란을 해명하는 자리를 준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윤 당선인은 지난 18일 모 라디오 인터뷰에서 “사퇴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후 잠행에 들어갔다.

그동안 당과 국회의 공식 행사에도 불참하며 언론 접촉을 피해왔으며, 27일 열리는 민주당 당선인 워크숍에도 불참할 가능성이 높다.

정치권에서는 압수수색을 통해 정의연 회계자료를 확보한 검찰로 공이 넘어간 상황이어서, 검찰 수사를 이유로 윤 당선인이 입장표명을 늦출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 민주당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식 채널은 아니지만, 윤 당선인과 가까운 분들이 서로 얘기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행정안전부와 여성가족부, 국세청 등 조사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것이 당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