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청 전경
영주시는 숙박업소 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민에게 안전한 숙박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불법 숙박 영업에 대한 집중 단속에 들어간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단속에 앞서 오는 6월 19일까지 자진 신고 기간을 운영하고 6월 22일부터 8월 14일까지 집중 단속을 실시키로 했다.

주요 단속 내용은 신고·등록 여부, 등록 기준 준수 여부, 변질·확장 영업 여부, 소방안전·위생 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또 무신고 추정·제보 업소에 대한 현장점검과 자진신고업소 확인 점검, 인터넷을 통한 모니터링, 불법 증축된 건축물 확인 등을 통해 불법 영업행위를 단속할 예정이다.

단속 결과 무신고 업소에 대해서는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폐쇄 처분을 내리고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강제처분 및 고발조치 할 방침이다.

위법업소에 대해서는 우선 계도 및 시정명령을 내리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영업자를 관계법령에 따라 처리할 방침이다.

자진 등록·신고를 원하는 업소는 영주시청에 등록·신고를 할 수 있으며, 영업신고 가능 여부에 따라 요건을 갖춰 영업신고하거나 폐업처리 된다.

이 경우 형사 처벌은 면책되나 자진신고를 가장하고 계속 영업하는 경우 무관용 원칙에 따라 영업소 폐쇄 및 고발 처리될 수 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최근 코로나19 피해로 침체된 숙박업 시장과 지역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숙박 시설의 위생과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단속을 통해 지역 숙박환경을 재정비하고 이용객의 피해를 예방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진한 기자
권진한 기자 jinhan@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