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2차 등교 일정 맞춰 '학생 대상 마스크 착용 수칙' 발표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

앞으로 학생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학교 내에서 원칙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다만, 실외에서 최소 1m 거리가 확보되거나 실내에서도 거리두기 및 환기가 가능한 소규모 수업 등은 마스크를 꼭 쓰지 않아도 된다.

또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최소 2시간마다 한 번씩 환기를 해야 한다.

2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지난주 고3 등교에 이어 고2·중3·초등 1∼2학년으로 확대된 2차 등교 일정에 맞춰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학생 대상 마스크 착용 수칙’을 발표했다.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학생들의 등교가 본격화됨에 따라 교내에서의 올바른 마스크 착용을 위한 지침을 마련했다”며 “교실·복도 등 실내 공간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원칙이지만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를 함께 규정했다”고 밝혔다.

지침에 따르면 교실이나 복도 등 실내 공간에서는 원칙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영어 회화나 토론 등의 수업처럼 말을 할 때도 마스크를 쓴다. 쉬는 시간이나 화장실에서도 마찬가지며, 점심시간에도 식사할 때 외에는 마스크를 쓰도록 했다.

마스크 종류는 보건용뿐 아니라 수술용, 곧 신설되는 비말차단용 마스크 또는 면 마스크 모두 사용 가능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번주 내로 일반인을 위한 비말차단용 마스크 신설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방역당국은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는 상황도 구체적으로 명시했다.

운동장이나 야외수업 같은 실외나, 실내라도 거리두기와 환기가 가능한 소규모 수업·특별활동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일반 수업 중에도 머리가 아프거나 숨이 차는 등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마스크를 벗고 최소 1m 이상 거리를 둔 채 주변 사람과 이야기를 하지 않도록 한다. 기저질환이 있는 학생은 의사와 상담하고 권고를 따르도록 했다.

또 마스크를 분실하거나 마스크가 오염될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등교 시 여분의 마스크를 준비해 즉시 교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밖에 마스크를 쓰고 있을 때는 마스크를 만지지 않고, 벗을 때는 끈만 잡고 벗어야 하며, 버릴 때는 즉시 쓰레기통에 버리고 손을 씻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날 중대본은 학교를 비롯한 사업장, 다중이용시설 등에 적용되는 에어컨 사용 지침도 함께 발표했다.

핵심은 환기다.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평소처럼 창문을 닫고 사용하되 2시간마다 1회 이상 환기를 해야 한다.

이때 에어컨을 가동하면서 동시에 선풍기를 사용하면 내부공기 재순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에어컨 바람은 사람의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각도를 조절하고 세기를 낮춰서 사용해야 한다.

앞서 교육부는 학교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 ‘창문의 3분의 1 이상을 열어야 한다’고 했지만, 이번 정부 지침은 교육부 지침에 비해 다소 완화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실내환경전문가, 건축설비전문가, 감염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환기가 가능한 시설의 경우 창문의 3분의 1를 계속 열고 에어컨을 가동하는 것은 적절치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최소 2시간에 1회 이상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자주 환기를 시키는 게 방역의 목적도 달성을 하고 전력소비 등 부차적인 목적에서도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이라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다중이용시설에서 자연환기가 아닌 환풍기 등 기계환기를 할 때는 외부공기 도입량을 가능한 높게 설정해 최대한 외부공기로 환기를 하고, 에어컨 필터를 매뉴얼에 따라 적절하게 유지·관리토록 한다.

환기가 불가능한 밀폐시설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모든 이용자가 마스크를 착용하며, 최소 1일 1회 이상 소독을 실시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