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경기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4·15 총선 부정선거 주장에 대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자들이 사전투표 및 개표 공개 시연을 하고 있다. 연합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보수진영 일각에서 제기되는 부정선거 의혹과 관련해 28일 투·개표 시연회를 열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선관위는 28일 오후 2시 경기도 과천 선관위 청사에서 투·개표 과정을 공개하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부정선거 음모론은 투·개표 과정을 잘 몰라서 생긴 일”이라고 주장했다.

선관위는 이날 현장에서 서버를 포함한 선관위 통신망의 보안체계와 투표지 분류기 등 선거 장비의 작동원리에 관해 설명했다.

이어 지역구 후보 4명, 비례대표 35개 정당, 선거인 수 4000명, 투표수 1000명을 가정해 사전투표 및 개표 시연을 했다.

특히, 민경욱 미래통합당 의원이 “개표상황표에 표기된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투표지분류기가 메인 서버와 무선통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선관위는 “선거인수 등 이미 정해져 있는 수치는 통신장치를 통해 입력하는 게 아니라 선거 전에 프로그램을 통해 입력한다”며 “나머지는 통신장치 연결 없이 현장에서 직접 입력한다”며 해당 과정을 직접 시연했다.

또, 투표지분류기 운용장치(노트북)에 통신장치가 연결되어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선관위에 납품되는 노트북에는 통신장치가 없다”며 투표지분류기와 심사계수기, 노트북을 현장에서 직접 해체해 공개했다.

선관위는 ‘투표지 QR코드에 개인정보가 담겨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라며 QR코드에 담겨있는 정보들을 현장에서 직접 공개했다.

이어 개표에 사용된 노트북을 해체해 통신장치가 없음을 확인했고, 투표함 특수 봉인지를 임의로 뜯으면 특수 표식이 나타난다며 이를 시연하기도 했다.

하지만 보수단체들은 이날 선관위 청사에 몰려와 “시연회는 요식행위일 뿐”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한 민경욱 의원은 시연회에 대해 “음주운전을 하고 수일 후에 검증해보겠다는 것”이라며 “투표지분류기 등을 제3자에 맡겨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