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철도망 조기구축 건의키로

1일 도청에서 열린 경북 철도망 현안사항 해결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한 이철우 도지사와 시장·군수들이 대정부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북도와 도내 11개 시·군이 1일 중부선(문경~김천), 중앙선(안동~영천) 및 동해선(포항~강릉) 복선화 등 도내 철도망 조기 구축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철우 도지사와 도내 현안 철도 통과지역 시장·군수는 1일 도청 화백당에서 도내 현안 철도망 조기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열어 중부선(문경~김천) 조기구축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중앙선 안동~영천 구간 복선화 추진, 동해선(포항~강릉) 복선화 추진을 위해 공동협력을 다짐했다.

참석자들은 공동건의문을 통해 경북 내륙지역의 발전과 수도권과 중·남부권의 연결 및 향후 한반도 통일시대 중심축으로 도약을 위해 경상북도 철도망 조기구축을 국가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강력히 표명하고, 경북현안 철도사업이 조속히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중앙부처 및 국회 등을 상대로 건의하기로 했다.
경북 현안 철도망 구축계획도.
도내 철도망구축 현안사업 중 중부선은 수서에서 김천을 거쳐 거제로 연결되는 노선으로 현재 중부내륙철도(이천~문경)가 2023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으며,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도 지난해 1월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돼 기본계획 수립 중에 있으나, 중부내륙선과 남부내륙선을 연결하는 문경~김천 철도구간만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 중에 있어 사업추진이 늦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중앙선 복선전철은 청량리에서 영천으로 이어지는 전체노선 중 안동~영천 구간만 단선전철(복선노반)로 계획돼 운행 시 효율성 저하가 우려된다. 따라서 현재 공사 중인 중앙선(도담~영천) 본 사업에 포함해 일괄 복선화가 필요하다.

동해 남부와 북부를 잇는 동해선(포항~강릉)은 신북방 경제협력시대 대비와 함께 동해안 지역의 관광객 유치와 원활한 물동량 수송을 위해 복선화가 반드시 필요한 실정으로 경북도의 철도 인프라 부족 해소를 위해 지자체에서 직접 발 벗고 나서야 할 상황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의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와 지역경제발전의 토대 마련을 위해 현안철도가 조속히 구축돼야 한다”며 “철도인프라 확충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