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확대간부회의…감염병 예방 철저 당부

1일 오전 권영진 대구시장이 영상회의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구시

“코로나19와 동행하는 시대에 그동안 사각지대로 우리가 소홀히 했던 곳은 없는지 철저하게 돌아봐 주시길 부탁합니다”

1일 오전 영상회의로 개최된 대구시 확대간부회의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은 “방역 당국이 코로나19를 선제 대응하기보다는 뒤쫓아가고 있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그동안 사각지대로 여겨졌던 부분들을 발굴해 선제대응을 주문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권 시장은 “그동안 요양원, 요양병원, 정신병원, 콜센터 등 이런 곳이 코로나19에 굉장히 취약했지만 사각지대였다”면서 “외국인 노동자들이 거주하고 있는 곳들도 취약지역이라고 하면서 아직도 선제적으로 못 하고 있다. 해당 부서에서는 현장에 나가서 취약 지역이 되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또 “고시원이나 앞으로 문을 열게 될 어린이집, 경로당, 복지관 등 이런 곳도 스스로 방역이 안 되는 취약 시설이라고 볼 수 있다”면서 전 부서에서 이러한 방역 사각지대를 찾아 어떻게 선제적으로 대처할지 꼼꼼히 살필 것을 주문했다.

QR코드 활용 준비 지시도 했다.

클럽이나 코인노래방 등과 관련해 집합 금지명령이 끝나는 이달 7일 0시부터 정부가 QR코드를 전국화 실시하겠다는 기간까지 공백을 우려했다.

권 시장은 “시민 안전실과 정보화담당관실, 위생과 등 관련 부서들이 협업해 6월 7일 이후 QR코드 시스템을 어떻게 전면적으로 적용하고 중간에 공백이 없도록 하는 부분들에 대해서 더 많은 준비를 먼저 해달라”고 주문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