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장비 추가 반입 철회하라"…기자회견

1일 오전 대구 동구 신천동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열린 ‘사드미사일 장비 기습 반입 자행한 문재인정부 규탄 기자회견’에서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원회 등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영제기자 yj56@kyongbuk.com

국방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장비를 기습적으로 교체하면서 지역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5년여 동안 이어오던 집회를 중단한 사이 사드 기지에 장비가 추가로 반입됐을 뿐만 아니라 장비가 반입되는 과정에서 일부 주민들이 부상을 입는 폭력적이고 비상식적인 사태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일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 장비 반입과정에서 발생한 폭력적인 진압을 비판하며 사드 장비의 추가 반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먼저 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원회 박수규 대변인은 “지난 4월 26일은 소성리에 사드가 들어온 지 3년 째 되는 날이었는데, 성주 시가지에서 항의시위를 할 때 발열 확인하고 손 소독제를 바르고 마스크를 끼고 10m씩 거리를 두면서 정부가 시키는 대로 했다”며 “그런데 지난 5월 30일 소성리에 사드 장비를 밀어 넣을 때 코로나19 방역지침 따위는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정부는 전국에서 경찰이 4000명인지, 5000명인지 끌어모아서 소성리 그 좁은 골목에 겹겹이 세워놓고 한밤중에 주민 1명에게 6∼7명씩 몰려들어 끌어내고 들쳐메고 나왔는데, 그중에는 마스크를 턱에 걸치거나 아예 마스크를 끼지 않은 사람이 있었다”며 “소성리 주민은 코로나19에 걸려도 상관이 없는가. 미국이 하라면 국민이 어떻게 되든 상관없이 밀어붙이는 게 이 정부의 본색인가”라고 비판했다.

김종희 김천시민대책위원회 기획팀장은 “사드 배치의 철회를 새로운 대통령의 손으로 함께 이뤄내고자 했지만, 오히려 그 대통령의 손으로 더욱 더 사드 배치가 확장되는 폭력과 불법이 난무하는 현장에 짓밟혔다”며 “‘사람이 먼저다’라고 하지만, 지난 4년이라는 시간 동안 사드 기지에서 청와대를 향한 애끓는 절규와 호소를 보였음에도 세월호의 책임을 모르쇠로 일관하던 그녀처럼 침묵하고 있다. 그보다 더한 불법과 폭력을 여지없이 드러냈다”고 문재인 정권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을 만나야겠다. 미국 뒤에 숨어서 우리를 불법과 폭력으로 내놓을 자격은 없다”며 “오늘 마음을 다시 부여잡고 소성리로 돌아가 사드 철회를 외치고, 문 대통령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방부는 이번 사드 장비 반입이 노후화된 일부 장비를 같은 장비로 교체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사드체계 성능개선과 무관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