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진용 채변통 6000개·보관함 22개 제작 상시 비치

의성군보건소는 대장암 조기 검진을 위해 대장암 검진용 채변통 6000개와 보관함 22개를 제작, 이를 농협·경찰서·군청 민원실·우체국 등에 상시 비치하는 적극적인 현장 행정을 추진한다. 의성군
“대장암 검진, 이제 편하게 받으세요.”

의성군은 대장암 조기 검진을 위해 대장암 검진용 채변통 6000개와 보관함 22개를 제작, 이를 농협·경찰서·군청 민원실·우체국 등에 상시 비치하는 적극적인 현장 행정을 추진한다.

1일 의성군보건소 질병관리계에 따르면 최근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대장암이 증가하는 추세이나, 대장암검진 희망자가 1차 분변잠혈검사(대변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검진기관에서 채변통을 수령해 다시 검진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의성군은 대장암 검진 간소화와 주민 편의를 위해 지역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보건소, 보건지소, 관내 관계기관에 채변통과 보관함을 상시 비치해 주민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신복련 보건소장은 “이번 조치로 암 검진 지정 의료기관 방문이 한 번으로 줄어든 만큼 많은 지역 주민들이 좀 더 쉽게 대장암 검사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암 예방을 위해 조기암 검진 홍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장암 검진은 만 5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매년 1회 실시하며, 1차 분변잠혈검사(대변검사) 후 이상 소견 시 대장내시경검사 또는 대장 이중조영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게 된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