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1·2차 합쳐 60조원 육박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왼쪽)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예방을 받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2일 정부가 추진 중인 3차 추가경정예산안 규모와 관련해 “35조3000억 원 정도로 맞췄다”고 밝혔다.

강 수석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축하난을 전달하기 위해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며 “3차 추경은 6월에 꼭 좀 대표님이 해주십사”고 말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어떻게 써야 하느냐 등을 잘 봐서 협조해드리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또, 강 수석에게 “코로나 19가 지나면 여야 논쟁이 필요치 않을 정도로 경제 회복이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라며 “합리적인 국정운영이면 적극 협력한다”고 말했다.

그는 원구성 협상과 관련해 “177석 거대의석을 보유하고 (있는데) 무슨 걱정이 그리 많나”라며 “30년 , 민주화 이래 해 온 관행은 지키는 것이 원칙이다. 서로를 위해 그것이 좋다. 억지로 없던 것 하면 안 된다”고 했다.

한편, 앞서 정부가 편성한 1차 추경 11조7000억 원, 2차 추경 12조2000억 원이 국회를 통과했으며 이번까지 총 세 차례 추경으로 코로나 사태 이후 60조 원가량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