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소방서는 중방이편한세상 관리자 및 입주민 대표 등을 대상으로 공동주택 화재안전리더 양성교육을 실시했다.소화기 체험.경산소방서.

경산소방서(서장 조유현)는 지난 1일 중방이편한세상 관리자 및 입주민 대표 등을 대상으로 공동주택 화재안전리더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공동주택은 하나의 건축물을 여러 세대가 공동으로 사용하면서 각 세대마다 독립된 주거생활이 가능한 구조로 된 주택을 말하며 이러한 구조적 특성 때문에 화재 발생 시 인근 세대로 화재가 급속도로 확산된다.

또 고층아파트의 확산, 단지 내 조경시설 확대, 보안시설 강화로 소방차 진입부터 화재진압, 인명구조까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많음에 따라 공동주택에서의 화재발생 시 최초발견자의 초기대응능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경산소방서는 오는 11월까지 공동주택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공동주택 화재안전리더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중방이편한세상 관리사무소 직원 및 입주민 등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불나면 대피먼저 교육 및 올바른 119신고방법, 소화기 및 심폐소생술 교육, 피난기구 활용법 등 실습 중심으로 진행했다.

경산소방서 관계자는 “공동주택은 화재발생 시 대형 인명·재산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높은 만큼 초기 대응과 체계적인 대피요령 교육이 필요하다. 지속적인 화재안전리더 양성교육을 통해 주민들의 자율적인 교육훈련이 가능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