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험 대학도 적지 않아

수도권 한 대학에서 무더기 부정행위가 발생하면서 기말고사를 앞둔 경북·대구지역 대학의 대응에 관심이 모아 지고 있다.

많은 대학들은 대면 시험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비대면 시험을 실시하는 대학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대는 이번달 22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기말고사 기간이다.

대면 시험이 원칙이며 외국거주 미입국 학생, 학생수가 많은 대규모 강좌의 경우 과제물 대처가 가능하다. 예외 규정에 비대면 시험은 포함돼 있지 않아 사실상 불가능하다.

계명대는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기말고사를 실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시험 기간에도 거리 두기를 실시하기 위해 예년보다 시험 기간을 크게 늘렸다. 기존 인터넷 강좌는 평소와 같이 온라인 시험이 가능하지만 다른 과목은 대면 시험이 원칙이다.

대구대는 기말고사를 전체 대면 시험으로 실시하며 시험 분산을 통한 학생 간 접촉 최소화와 시험 공간 확보 등을 위해 오는 22일부터 7월 3일까지 2주간 확대, 운영한다. 해당 학년에 배정된 수업별로 시험 주간을 정해 시험을 실시하며 22일부터 26일은 3·4학년 과목이, 29일부터 7월 3일은 1·2학년 과목이 시험을 치른다. 학생 신청을 받아 1000여 명의 학생들에게 시험 기간 기숙사를 제공하며 선발은 원거리 통학 학생 위주로 이뤄진다.

대구가톨릭대는 22일부터 7월 3일까지 대면 기말고사를 치를 예정이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면 온라인 시험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만약 등교 전·후 유증상자가 발생할 경우 추가시험으로 온라인 시험이나 과제물 등으로 대신한다.

안동 가톨릭상지대는 7월 6일부터 18일까지 2주간 기말고사를 치르며 대면시험을 원칙으로 정했다. 하지만 코로나 19 상황의 심각성에 따라 온라인으로 대체할 가능성도 있으며 대면 시험을 위한 방역대책을 단계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경일대는 기말고사 기간을 학부(과)별로 정하고 시험방식은 대면시험으로 치르며 시험 기간에도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기숙사 1인 1실 무료 입주를 지원할 예정이다.

오는 22~26일이 기말고사인 포스텍(포항공대)은 시험 직후 한 달간 대면 실험·실습 집중 보강 기간이 예정된 1학년은 학교에서 대면 기말고사를 실시한다. 또 2~4학년은 교수와 학생이 합의해 절대·상대적 평가 등 시험 방식을 정하고, 온라인시험이 치루어지는데 단순 암기식 문제가 아닌 서술형·공식 증명 과정 등 난이도가 높아 부정 행위 가능성은 낮다는 설명이다.

반면 비대면 시험을 병행하는 학교도 적지 않다.

지난 1일부터 12일까지 비대면 온라인 기말고사를 실시하는 한동대학교는 개교 이래 시험의 원칙인 ‘무감독 양심 시험’을 그대로 적용한다.

한동대 관계자는 “하나님과 자신의 양심이 지켜보는바 종교적 원리에 따라 온라인에도 각자의 양심을 믿고 시험을 치르는 것을 그대로 진행한다”고 했다.

영남대는 오프라인시험, 온라인시험, 과제부여 등 담당교수 재량에 따라 기말시험을 시행한다.

오프라인시험으로 진행할 경우 담당교수가 사전에 교내 프로그램에 대면수업 시행을 등록한 후, 시험 당일 학생들이 문진표 등록후 시험을 치른다. 온라인시험은 출제방법과 채점방법 등 온라인시험 매뉴얼에 따라 진행되며 기말시험 기간은 22일부터 26일까지다.

대구한의대는 전공과목의 경우 대면이나 비대면을 교원자율에 맡기고 교양과목은 비대면 시험으로 치르기로 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비대면 시험이 원칙이며 대면수업을 진행 중인 일부 실험실습 교과목은 별도 협의를 통해 허용한다.

경북도립대는 학과의 상황에 따라 비대면과 대면을 병행할 계획이다. 주간 학생은 시험을 보러 학교에 나온 학생은 대면으로, 나오지 않는 학생은 온라인 비대면으로 할 예정이다. 야간학생은 22일 한주 대면으로 실시하며 과의 상황에 따라 시험기간이 다르다.

안동대는 오는 15일부터 26일까지 2주간 기말고사를 치를 예정이며 13%가 대면, 84.6%는 비대면 시험이나 과제로 대처하기로 했다.

안동과학대는 다음달 6일부터 10일까지가 기말고사 기간이며 간호과나 스포츠과 등 실습위주의 학과는 실습실이나 실외에서 실기시험을 치른다.

나머지는 온라인 시험으로 대체하기로 했으며 대면수업을 치르는 학과는 압축수업으로 진행돼 시험일정이 변경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