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코로나19 대구·경북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

2일 오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코로나19 대구경북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에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영제기자 yj56@kyongbuk.com

“기업들이 요건을 갖춰서 정부 지원금을 단 한 푼이라도 더 받아야 합니다”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 이태희 스마트일자리본부장이 경북·대구지역 중소기업조합장들에게 강력히 당부했다. 2일 대구 호텔인터불고에서 열린 ‘코로나19 대구·경북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 자리에서다.

지난 3월부터 전국 순회현장간담회를 진행한 중기중앙회는 이번 간담회에서 고용유지지원금 등 각종 개선·추진 중인 주요 정책을 공유하며 기업들이 정부와 지자체의 각종 정책과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각자의 영업과 노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경제 전반에 위기가 닥치면서 지자체나 정부가 중소기업들만 따로 챙기기 힘들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코로나19로 극심한 경제위기를 맞은 경북·대구 중소기업들의 애로도 청취했다. 현재 위기를 극복함과 동시에 포스트(post)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취지다.

간담회에는 코로나19로 피해를 겪는 슈퍼마켓, 자동차정비 등 생활밀착형 업종부터 섬유, 기계, 금형 등 지역 대표산업까지 다양한 분야의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35명이 참석했다. 경북도와 대구시 등 지자체와 정부 소속 관계자들을 비롯해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한국은행 대구경북본부 등 금융권 관계자들도 중소기업들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돕기 위해 함께 했다.

이날 지역 중소기업조합 대표들은 정부와 지자체를 비롯해 관계 기관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코로나19가 진정국면에 들어섰으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여전히 생존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특례보증 확대와 이자지원 △한시적 사회보험료 지원 △고용유지지원금 지급방법 개선 △지자체·공공기관 관급물량 발주 확대 등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최소한의 직·간접적 지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도 중소기업의 생존을 위해 추진 중인 ‘특례보증공급 확대’를 비롯해 ‘한도 5000만 원 내에서 1억 원으로 상향 조정된 수의계약의 전 품목 확대’, ‘대구시·경북도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조례에 따른 3개년 계획 수립·발표’ 등 3가지 요구안을 발표했다.

김 회장은 “대출원금과 이자상환의 유예나 특례보증 확대, 소상공인 전용대출 등 각종 지원이 이뤄지고 고용유지지원금도 확대하는 상황이지만, 아직도 현장에서는 개선을 바라는 목소리가 크다”며 “우리가 겪어보지 못한 위기를 맞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애로를 종합해 지자체와 국회, 정부에 전달해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