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 살구가 홍콩시장으로 첫 수출을 시작했다.
김천지역 에스이엠농업회사법인은 지난 2일 살구 500㎏을 홍콩시장으로 첫 수출을 시작했다.

이번 수출은 에스이엠농업회사법인(대표 정재경)이 홍콩 현지 웰컴마트에 김천살구 샘플링을 보내고 현지 반응이 좋아 앞으로 2달 동안 약 15t을 계약한 첫 수출 물량이며 살구 수출은 김천시에서 처음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한 것이다

에스이엠농업회사법인은 2014년 국내 농산물 판매를 시작으로 지난 해 수출업체로 등록, 다각도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특히 정대표는 해외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홍콩 웰컴마트와 연간 수출계약을 맺어 다양한 농산물을 샘플링으로 보내고 수출품목을 다양화에 노력하고 있다.

서범석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이번 살구 홍콩 첫 수출을 발판 삼아 김천 농산물의 수출 물량을 더욱 확대하고 수출 대상국의 다변화하는 등 지역 농산물의 해외시장 판로개척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며 “지역 내 수출업체를 육성해 앞으로도 다양한 농산물이 수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신규 수출품목을 양성하고 수출 상담에 힘쓰는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말했다.

김천시는 살구 수출 뿐만 아니라 자두, 복숭아 등 다양한 농산물을 수출함에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 수출 경험이 없는 품목이라도 행정과 농가, 수출업체가 협력, 농산물의 판로 경쟁력을 쌓고 수출에 참여하는 농가의 범위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하철민 기자
하철민 기자 hachm@kyongbuk.com

부국장, 구미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