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기업시민보고서
포스코건설(사장 한성희)이 포스코그룹의 경영이념인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의 활동 성과를 담은 ‘2019 기업시민보고서’를 발간했다.

기업시민보고서는 포스코건설이 2012년부터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 경영활동 성과를 담아 발간해왔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명칭을 변경한 것으로, 기업시민 경영이념의 활동 영역인 △비즈니스(Business) △소사이어티(Society) △피플(People)에서 실천활동 성과들이 상세히 담겨 있다.

먼저 비즈니스 영역은 스마트 컨스트럭션 기술을 비롯해 고객만족경영·협력사 동반성장, 소사이어티(Society) 영역에는 환경·사회적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실천활동, 피플(People) 영역에는 임직원의 행복과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조직문화 혁신 활동·중대재해 근절을 위한 노력 등이 상세히 실렸다.

특히 포스코건설은 협력사·지역사회·주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글로벌 기업들에게 환경·사회·지배구조(ESG /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관련 활동 성과 공개를 요구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친환경 스마트 컨스트럭션 기술 개발 성과·기업지배구조 선진화·이해관계자와의 투명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중요하게 다뤘다.

이와 함께 유엔(UN)이 권고하는 지속가능 발전 목표(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맞춰 포스코건설이 경제·환경·사회분야에서 세계가 직면한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는 기업시민 실천활동을 보고서에 담았다.

포스코건설은 올들어 기업시민 활동 추진력 강화와 성과 창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업시민사무국 조직을 신설하는 한편 다각적인 기업시민 실천에 공을 들여 왔다.

이를 위해 건설업 특성을 살린 경영활동으로 고객·협력사·지역사회와 공생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같이 짓는 가치(Build Value Together)’를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특히 업계 최초로 중소기업 간 출혈경쟁을 초래해 온 ‘최저가 낙찰제’를 폐지하고, ‘저가제한 낙찰제’를 도입함으로써 적정이윤 확보로 장기발전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했다.

이와 함께 설비공급 하청업체 근로자들의 임금체불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노무비 등 지급완료확인서를 받음으로써 포스코건설이 공급업체게 납품대금을 지급했음에도 근로자들에게 임금을 주지 않는 사례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기반을 닦았다.

이외에도 포스코건설은 올해 ‘장애인기업 및 사회적기업 대상 구매우대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이는 협력회사 신규 등록 평가에서 해당 기업에 가점을 부여하는 한편, 입찰가격 평가 등에서 우대 혜택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포스코건설은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실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한편 한성희 사장은 보고서 인사말에서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 경제적 이윤 창출을 넘어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건설업의 본질에 특화된 다양한 기업시민 실천활동을 추진함으로써 선순환 사회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