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경북대구 통합신공항 부지선정위원회를 이달 말에 열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5개월 째 답보 상태에 있는 공항 이전 사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김희국 국회의원(군위의성청송영덕)이 박재민 국방부 차관을 만나 통합신공항 건설 추진을 위한 국방부의 결단을 요구해 위원회 개최를 하겠다는 답을 받았다는 것이다. 오는 9일과 10일 국방부 차관이 직접 경북 대구를 방문해 경북도지사와 대구시장, 군위군수, 의성군수 등을 만나 의견을 조율할 예정이다.

하지만 여전히 통합공항 입지가 순탄하게 결정될 지는 의문이다. 국방부가 지난 1월 말 경북대구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를 의성 비안 군위 소보 공동후보지로 사실상 확정하고 군위군 단독 후보지 유치신청서를 반려한 셈이지만 군위군의 반발이 만만찮다. 군위군이 주민 투표 결과에 불복해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군위군이 단순 절차상의 하자를 빌미로 단독 후보지를 국방부에 신청했지만 올해 1월 군위와 의성군민을 대상으로 한 주민투표는 찬성률과 투표율을 합산해 최고점을 받은 공동후보지로 결정하는 것이 순리다.

국방부가 그간 군위군과 의성군의 합의를 전제 조건으로 내세우며 경북도와 대구시에 은근히 중재를 떠넘겨 온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5개월여를 허송했다. 국방부가 부지선정위원회를 열기로 한 것은 다행한 일이다. 이번에는 어떻게 해서라도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부지선정 위원회에서의 세 가지 가능성을 예상할 수 있다. 하나는 국방부가 일방적으로 군위 의성 공동후보지나 군위 단독후보지 중 한 곳으로 결정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지금까지의 과정을 모두 접고 부지 선정 작업을 새로 시작하는 것이다. 또 다시 국방부가 결정을 미뤄 관련 지방 자치단체 간의 협의를 우선하라는 결정일 것이다.

이런 결과가 초래된 가장 큰 원인은 허술한 주민투표 규정에서 기인한다. 국방부가 애초에 우보면 예비후보지를 주민 투표에 포함시킨 것이 화근이었다. 결과적으로는 군위군의 우보면 유치 신청이 법적 하자가 없기 때문에 군위군이 완고하게 우보면을 주장해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한마디로 군위군이 몽니를 부리면 경북도나 대구시는 물론 국방부도 어쩔 수 없는 처지인 셈이다.

부지 선정이 5개월이나 지체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문제는 군위군의 결정에 달렸다는 점이다. 군위군민이 대승적 차원에서 주민의 동의를 얻어 우보면 신청을 접고, 비안 소보 공동후보지로 의성군과 나란히 신청하는 것이 최상의 길이다.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경북과 대구는 그야말로 획기적인 뉴딜 사업 없이는 경제 난국을 헤쳐나가기 어렵다. 이러한 때에 군위군이 한 발 물러서서 대승적 판단을 하는 것이 지역 발전의 주춧돌을 놓는 일이 될 것이다. 이렇게 하세월로 미루다간 사업 자체가 무산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