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 수출상담·해외 판촉전 등 맞춤형 지원 추진

경북도청사
경북도는 코로나19 등 대외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수출활력을 되살리기 위해 포스트 코로나 수출지원에 23억원을 투입하는 등 모든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도는 코로나19가 본격화되면서 해외 주요시장의 수입수요가 급감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수출부진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도내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수출활성화 전략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화상 수출상담, 해외판촉전 등 대체 서비스 마련과 해외지사화, 해외공동물류센터, 해외인증 등 맞춤형 인프라 지원 확대, 수출현장SOS지원단 운영과 수출통합지원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한다.

우선 사절단 파견, 해외전시회 참가 등 대면접촉 방식의 전통적인 해외마케팅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화상 수출상담회를 대폭 늘려나갈 계획이다.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을 시작으로 해외 바이어를 국가 단위로 매주 발굴해 8월부터 상시로 상담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국가별, 품목별 상담회도 함께 준비한다. 다음달에는 신남방국가, 8월에는 유럽 등 지역별 바이어와의 화상상담회를 지원하며, 9월에는 식품, 10월에는 부품소재 등 산업재, 11월에는 소비재 관련 바이어 화상상담회를 개최한다.

또 ‘방역 모범국 한국’이미지로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 농식품 수출을 더욱 증대하기 위한 판촉전도 확대해 운영한다. 미국의 H마트, 한남체인, 롯데마트에서 정규판촉전 외 특판전을 개최하고, 중국에서는 버섯 판촉행사, 호주와는 샤인머스켓에 관 심있는 바이어 초청상담, 베트남은 빈마트, 케이마켓을 활용한 판로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6개의 경북해외사무소와 해외 민간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지사화 사업을 신규 추진해 바이어 발굴에 적극 나서고, 수출기업에게 비관세 무역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는 해외인증 지원사업도 기존 2억8000만원 규모에서 1억원을 추가로 투입한다.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유행으로 도내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에 타격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번 대책이 새로운 방식의 해외마케팅 재개를 위한 신호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yang@kyongbuk.co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