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이용수 논란엔 경계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8일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기부금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를 되돌아볼 계기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정의연 사태에 대해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위안부 할머니들과 시민단체 간 갈등이 더 이상 지속 돼서는 안 된다는 판단 아래, 이번 논란의 해법으로 시민단체 회계부실 근절책을 주문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 시키시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며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반인류적 전쟁범죄를 고발하고 여성 인권 가치를 옹호하기 위해 헌신한 위안부 운동의 정당성에 대한 근본적인 도전”이라며 “피해자 할머니들의 존엄과 명예까지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위안부 운동의 역사를 언급하며 “결코 부정하거나 폄훼 할 수 없는 역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며, 위안부 문제를 세계적 문제로 만드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하셨다”며 “우리는 위안부 할머니가 없는 위안부 운동을 생각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안부 할머니들은 참혹했던 삶을 증언하고 위안부 운동을 이끌어오신 것만으로도 누구의 인정도 필요 없이 스스로 존엄하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하지만 이용수 할머니가 최근 제기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문제와 그를 둘러싼 논란은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라며 “피해자들의 상처는 온전히 치유되지 못했고, 진정한 사과와 화해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적 진실이 숨김없이 밝혀지고 기록돼 자라나는 세대와 후손들에게 역사적 교훈으로 새겨져야 한다”며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말이 있다. 지금의 논란과 시련이 위안부 운동을 발전적으로 승화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자신이 낸 기부금이나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투명하게 알 수 있다면 국민들의 선의가 바르게 쓰이게 되고 기부 문화도 성숙해질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도 투명하게 관리하겠다. 시민단체도 함께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