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당국, 집단감염 우려에 '긴장'…지난달 고3 등교 이후 10명 감염

일부 학부모들의 우려 속에 중학교 1학년과 초등학교 5∼6학년의 8일 4차 등교를 마지막으로 모든 유치원생과 초·중·고교생이 등교를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3월 2일 예정 된 개학이 수차례 연기되고서 온라인 개학을 한 뒤 가까스로 모든 학생이 99일 만에 모두 학교를 가게 됐지만, 일부 학생과 학부모의 등교 연기 주장 속에 교육부에는 여전히 가장 큰 걱정거리가 남아 있다.

교육 당국은 혹시라도 학교 내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해 힘들게 밀어붙인 등교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가능성마저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최근 “원격 수업만으로는 학생들에게 선생님과 대면 수업을 통한 충분한 교육을 제공할 수 없다. 현재 코로나19 관리 체계에서 등교 수업을 하지 못한다면 올 한해 등교 수업을 아예 하지 못하거나 원격 수업을 진행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며 등교 수업의 불가피성을 설명하며, “확진자가 발생하는 것 같은 위급한 상황에서 학교, 교육청, 보건당국과 교육부가 긴밀히 논의하면서 과감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등교 이후 학생과 교직원의 감염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 언제라도 학교 내 감염으로 등교가 중단될 수 있는 상황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고3부터 등교 수업이 시작된 이후 이달 4일까지 학생 6명과 교직원 4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이들은 등교 이후 확진자와 접촉한 경우로, 아직 교내에서 학생과 교직원이 감염된 사례는 없었다.

교육부는 “코로나19의 학교 내 2차 전파 양상은 없었지만, 지속해서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일부 교육 전문가들은 “우선 등교를 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학교 내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등교에 대한 여론이 크게 악화해 등교 중지 사태가 벌어지고 이후 파장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는 학생들이 학교 밖에서 감염돼 교내로 전파하는 일을 막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최근 학원을 통한 학생 감염사례가 늘고 학원강사의 확진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학원에 대한 방역 점검을 강화했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지난 2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를 방문해 “최근 학원 등 다중이용시설을 통한 감염이 확산하면서 일부 지역의 등교수업이 연기되고 있어 예방 활동이 절실한 상황”이라면서 “6월 14일까지 최소 2주간 학원 등 다중이용시설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차관은 특히 방역 수칙을 위반하는 학원을 제재할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학원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두드러지자 지난달 28일 유흥주점·노래연습장·학원·PC방 등에 대한 운영제한 명령을 내리는 등 강수를 두고 있지만, 정부의 이런 다양한 조치에도 등교 수업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안감은 여전하다.

한편 최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YTN의 의뢰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따른 초·중·고 등교수업 철회 시점’에 관해 설문 조사한 결과 국민 절반 이상(55.8%)은 ‘감염 확산이 보이면 그때 철회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등교수업을 즉시 철회하고 원격수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은 34.9%였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