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두현 의원.
미래통합당 윤두현(경산시)은 8일 보도자료를 내고 경산시 소재 기업들에 대한 정책자금의 조속한 집행을 촉구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윤두현 의원실에 제출한 ‘지역본부별 정책자금 집행현황(6월 4일 현재)’을 보면 대구경북권 지역본부들(대구·경북·경북동부·경북남부·울산)의 정책자금 집행률은 56.9%로 전국 평균 58.1%보다 1.2%p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와 울산을 제외한 경북지역으로 한정할 경우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경산시 소재 기업에 대한 정책자금을 담당하는 경북남부본부의 집행률은 45.7%로 전체 32개 본부 중 가장 낮았고, 경북본부도 48.6%로 30위를 기록했다.

경북지역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컸다.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도 다른 지역보다 훨씬 많음에도 정책자금 집행이 다른 지역보다 느리게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윤두현 의원은 “경북 지역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코로나 피해를 크게 입었다. 피해가 큰 지역들에 대한 정책자금 집행률이 낮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고 지적했다.

특히 “경산시에 대한 정책자금 대부분을 담당하는 경북남부본부의 집행률이 전국에서 가장 낮다”며 “경산 소재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늘리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의원은 “예산 증액으로 집행률이 떨어졌다는 말은 행정편의주의적 변명에 불과하다. 추경까지 해서 예산을 늘렸으면 제대로 집행돼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지원 속도를 높여 피해 지역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경산의 지역 경제를 살리려면 기존 산업에 ICT가 융합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재구조화돼야 한다. 이를 위해 AI 중심의 ICT 허브를 경산에 만들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정책 자금 역시 이러한 구조 전환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지역 경제 활성화 해법을 제시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