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논의에 불을 붙인 기본소득제와 관련해 “논의를 시작하는 것은 지극히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9일 모 라디오 프로에 출연해 “(기본소득 논의는) 세계가 바뀌는 과정에서 나오는 논의”라며 “치열한 토론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본소득제를 하게 되면 필수적으로 증세론이 따라오게 돼 있다”며 증세를 동반하는 기본소득제에 대해서는 국민적 동의를 거쳐야 한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주 원내대표는 난항을 겪는 원구성협상과 관련해선 “상임위 배정을 먼저 해야 되는데, 저희들은 상임위원장 배분이 안되면 배정표를 내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어 “그러면 강제로 국회의장이 (야당 의원들의 상임위를) 배정하고 난 다음에 (위원장을) 뽑을 수 있게 돼 있다”며 “국회의장도 원 구성 협상이 끝나지 않으면 뽑으면 안 된다고 했던 이유도 거기에 있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관련해선 “문재인 대통령께서 공수처는 대통령 특권을 수사하기 위해 만든 기관이라고 말했다“면서 “대통령 말씀대로라면 1호 수사 대상자는 대통령 측근이 돼야 하고 공수처장 추천도 야당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의 대북전단금지법 추진에 대해서는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강건히 무너뜨린 사건”이라며 “이 정권은 (북한에 대해) 간, 쓸개 다 빼주고 비굴한 자세를 취하면서 하나도 상황을 진전시킨 게 없지 않냐”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특히,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위안부와 관련한 발언을 문제 삼아 정면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며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 시키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 (이는) 피해자 할머니들의 존엄과 명예까지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말했었다.

이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윤미향 사건과 관련한 어제 대통령 말씀은 대단히 의아스럽다”며 “국민들은 위안부 운동을 앞세워서 자신의 이익만 채우고 심지어 회계 불투명, 치부 의혹까지 있는 윤 의원을 비판하는 것이지, 위안부 운동을 비판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윤 의원을 수사하고 횡령이 있는지, 개인적 치부가 있는지 밝혀 달라는데 대통령은 거기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언급이 없이 동문서답 이야기를 하셨다”며 “이런 일이 계속되면 국민과 대통령의 거리는 점점 멀어지고 ‘대통령이 왜 저런 인식을 할까’국민들은 의아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원 구성 협상 등 각종 사안과 관련해 “민주당이 강요에 가까운 협박을 하는데, 저희가 기댈 것은 국민 여론밖에 없다”며 “저희는 수단이 전혀 없다. 도와달라”고 여론에 호소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