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수비초·일월초·청기분교 3개교 공동 원격수업 진행

영양 일월초와 일월초 청기분교, 수비초 학생들이 경북형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원격으로 수업을 하고 있는 모습
경북교육청은 소규모학교 간 공동 원격수업을 통해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경북형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농산어촌 학교의 학생 수 감소, 소규모화에 따른 교육과정 정상 운영과 학생의 학습 경험 확대를 위해 경북형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경북형 공동교육과정 유형은 공동 수업형, 도·농 교류형, 원격 화상 수업형, 초-중 연계형으로 구분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수업이 어려운 현재, 학교와 학급 간 공동 원격수업 운영으로 포스터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형태의 교육과정 운영 모델을 찾아내고 있다.

영양군 수비초등학교(교장 이준복)와 일월초등학교(교장 김명애)는 원격수업 플랫폼을 활용해 원격 공동 수업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일 영양 수비초, 영양 일월초, 영양 일월초 청기분교 등 3개 학교는 원격 화상회의 시스템(ZOOM)으로 하나의 온라인 교실을 만들아 독도교육주간, 시울림 활동과 연계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1~2학년은 독도 그림 그리기, 3~4학년은 독도 모형 제작하기, 5~6학년은 독도 시화 만들기 활동을 했다.

3~4교시에는 학년별로 독도 관련 시를 직접 지어 발표하는 온라인 시낭송회를 가졌다.

영양 수비초, 영양 일월초와 영양 일월초청기분교는 공동교육과정 계획에 따라 ‘공동 수업의 날’을 원격수업 포함 연 6회 이상 진행해 통해 소규모학교에서 하기 어려운 다양한 학습 경험을 쌓고 상호작용을 활성화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