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감형섭 교수 연구팀

POSTECH 김형섭교수
‘강철의 연금술’ 2000% 늘어나는 합금 설계로 1m 길이 금속을 20m까지 끊어지지 않고 늘일 수 있는 방법이 나왔다.

포항공대(포스텍)는 철강대학원·신소재공학과 김형섭 교수, 이종수 교수, 프라빈 연구교수, 자가란 연구교수, 박사과정 아스가리 라드 씨, 석사과정 응우옌 씨 연구팀이 고압 비틀림으로 가공한 나노결정립 고엔트로피 합금 소재로 2000%까지 길이를 늘인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고 11일 밝혔다.

일부 소재는 높은 온도와 매우 느린 변형속도 등 특정 조건에서 찢어지거나 끊어질 때까지 300∼500% 정도 늘어날 수 있다.

이런 성질을 초소성이라고 부른다.
Al9(CoCrFeMnNi)91 고엔트로피 합금의 초소성 거동
초소성 재료를 이용하면 기존 성형 공정으로 만들기 어려운 항공기, 우주발사체, 자동차 등에 필요한 복잡한 형상 부품을 한 번에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초소성 현상은 대부분 느린 변형 속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긴 성형 시간으로 인해 가공비용이 높아진다.

연구팀은 열적 안정성이 뛰어난 고엔트로피 합금을 이용해 초소성을 달성함으로써 기존 소재 한계를 극복하고자 했다.
다상 고엔트로피 합금의 나노/초미세립결정 형성을 통한 결정립 성장 억제
고엔트로피 합금에 고압 비틀림 가공을 통해 초소성 현상 중요 전제조건인 초미세립 나노결정립을 형성하고 고온에서 결정립 성장을 억제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초당 0.01∼0.1% 변형하는 데 그친 초소성 공정 속도보다 빠른 초당 5% 고속 변형으로 2천%에 이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늘이는 비율을 달성했다.

이 결과는 기존 초소성 공정보다 성형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연구 성과는 최근 과학학술전문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실렸다.

김형섭 교수는 “이 연구는 고엔트로피 합금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보고된 금속 소재의 초소성 특성 중 최고 수준 결과”라며 “이 연구에서 제시한 다상의 미세구조는 앞으로 자동차, 항공기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적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