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예천군의회 신동은 의장과 군의원들이 일반통행 우수사례 인 강원도 원주시 원일로와 평원로를 찾아 상인들과 일방통행 후 변화에 대해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예천군 예천읍 원도심 일방통행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집행부(군수 김학동)와 예천군의회(의장 신동은)가 일방통행 성공 우수사례 타 지자체 벤치마킹에 나섰다.

11일 예천군 건설교통과 직원은 지난 11일 원주시청 교통행정과 이길복 담당 팀장을 만나 일방통행 추진절차 및 성과 등에 관해 설명을 듣고 원주시 원일로와 평원로 일원을 둘러봤다.

12일에는 신동은 예천군의회 의장과 의원들이 상인들을 직접 만나 일방통행 시행 후 상권 변화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원주시의 원일로(1.65㎞)와 평원로(1.25㎞)는 왕복 4차로로 예천읍 원도심과 비슷한 상가밀집 지역 도로구조로 보행량이 집중돼 안전사고 및 가공 배전선로로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협소한 도로 폭으로 도심 교통체증이 유발되는 구도심이었다.

하지만 2011년 원주시가 기존 왕복 4차로를 주행 3차로로 일방통행을 시행하고 양쪽에 보도를 확장하고 확장된 보도에 조경시설 및 쉼터를 조성, 선로 지중화 사업을 추진해 안전한 보행환경이 개선됐다. 또 이로 인해 걷는 거리가 형성되면서 침체 된 구도심에 상권이 활성화되고 쾌적한 도시로 탈바꿈됐다.

사업 추진과정에서 원주시와 시장 상인 등 인근 주민들이 서로 입장 차가 달라 갈등이 빚어졌으나 주민설문, 주민토론회 등 원주시의 다각적 노력으로 갈등이 해소되면서 사업 성공을 거뒀다.

예천군도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와 주민 토론회 등을 거쳐 사업을 진행 해 나갈 방침이다.

예천군 건설과 교통행정 권정해 담당은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예천군도 일방통행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사람 중심의 원도심 교통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은 의장은 “예천읍 원도심은 60~70년 전 만들어진 도로구조로 그동안 차량의 대량 증가에 따른 교통량 폭증 등 변화된 교통환경을 충분히 반영해 오지 못해 무질서한 이미지로 남아있는 게 현실이라며, 원도심의 활성화와 새로운 이미지를 가진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분명히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지만, 상인들과 일반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폭넓게 반영하고 시물레이션이나 시범운행을 통해 예상되는 불편을 꼼꼼하게 챙기고 수용해서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만 기자
이상만 기자 smlee@kyongbuk.com

경북도청, 경북경찰청, 안동, 예천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