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일정 지열발전 부지·흥해 일원 비공개 점검…지역 인사들과 의견 청취회 가져
일부 시민 '특별법 개정 통한 전액 배상 촉구' 긴급 피켓 시위

지난 12일 오후 포항시청에서 국무총리 소속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가 지역 인사들과 의견 청취회를 열기 직전 일부 포항 지진 피해 주민들이 ‘책임자 처벌과 지진 특별법 개정에 따른 전액 배상’을 요구하며 피켓을 들고 회의장을 도는 기습시위를 하고 있다. 손석호 기자
포항 지진 원인과 책임 소재 등을 밝힐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가 지난 12일 출범 후 처음으로 포항을 방문하며 활동을 본격화했다.

국무총리 소속 지진진상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는 먼저 오전 포항 지진을 촉발한 지열발전 부지와 흥해 일원을 비공개로 찾았다.

현장 조사에서 조사위원들은 지열발전 시설 현황과 지진 발생 당시 발전소 가동 상황 등을 점검·확인했다.

이날 ‘지진을 촉발한 지열 발전의 과학적 원인 규명은 물론 재난을 막지 못한 정부 과실 부분도 밝혀야 한다’고 지역 주민들은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포항 지진 피해 주민 20여 명은 오후 시청 대회의실서 열린 조사위와 지역 인사 간 ‘의견 청취회’에 앞서 “지진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 및 전액 배상이 가능하도록 포항지진특별법 개정 등을 촉구한다”며 구호를 외치고 피켓을 들며 회의장을 도는 등 기습 시위를 벌였다. 또 현장 점검과 의견 청취를 비공개로 진행한 것도 질타했다.

의견 청취회에는 이학은 조사위원장을 비롯한 조사위원 8명과 지역 인사로는 김상원 포항시의원(지진대책특별위원장), 이대공·허상호 포항 11·15 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양만재·이국운 지진·지열발전 공동연구단 위원, 임종백 피해 지역 대책위원장, 공봉학 공동소송단 대표, 이진석·모성은 포항지진범시민대책본부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상원 특별위원장은 “조사위가 과연 시민이 납득할 만한 수준의 진상규명을 할 수 있을지 기대감과 함께 의구심이 드는 것이 사실”이라며 “지난 4월 발표한 감사원 감사결과에서 포항지진이 정부의 총체적 관리부실로 인한 인재임이 밝혀진 만큼 객관적이고 명백한 진상 규명과 피해 주민의 실질적인 배·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대공 범대위 공동위원장은 “포항은 대대로 지진 안전지대였는데 지열 발전이 잘못 추진되면서 △단층대에 입지가 선정됐고 △무리한 물 주입 압력으로 지하 암반을 뚫으려 한 잘못을 저지른 업자 선정 등 많은 부분에서 실패와 과오를 저질렀다”며 “특히 지열 발전 건설 중 3.1 지진 발생 등 피해를 줄일 기회가 많았지만 모두 놓치면서 부끄럽게 ‘포항레슨(교훈)’으로 불리는 큰 지진 피해를 지역 주민들이 고스란히 뒤집어썼다”고 설명했다.

이진석 범대본 공동대표도 “포항지진으로 떨어진 벽돌에 머리를 다치는 등 많은 사람이 물질적·정신적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며 “특별법으로 만들어진 조사위원들이 반갑고 고맙다. 울고 있는 포항시민들의 아픔을 잘 들어주고 이해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조사위는 이달부터 7월 말까지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포항 지진 발생원인과 책임소재 진상을 밝히기 위해 진상조사 신청을 받고 있다.

이학은 진상조사위원장은 “청취회에서 나온 주민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전문성과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공정한 진상조사로 구체적인 발생 원인과 책임 소재 진상이 밝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해 말 제정된 ‘포항지진의 진상조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 지난 4월 1일에 출범한 국무총리 소속 위원회다. 특별법이 규정한 포항지진 발생원인과 책임소재 등에 관한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법률전문가, 재난피해구제 전문가 등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