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교육감 8대 회장으로 추대된 최교진 신임 회장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 교육감이 전국시도교육감 8대 신임회장으로 추대됐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김승환, 이하 ‘협의회’)는 12일 세종시에 위치한 협의회사무국에서 제72회 정기총회를 열고, 제8대 회장을 추대했다.

협의회는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제42조에 따라 설립된 협의체로서 법정기구의 위상을 갖고서 2007년부터 현재까지 7대의 임원단이 활동해 왔다.

지방교육 거버넌스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며, 연대와 협력으로 지역 간 교육격차를 완화하고 교육자치와 학교민주주의의 지속적 발전을 선도해 옴으로써 그 역할과 위상을 키워왔으며, 최근 대입제도개선안, 사학혁신안, 교원인사제도개선안 등을 제안하며 교육 정책 아젠다를 이끌었고, 현장 중심의 다양한 교육 제도의 개선을 위해 목소리를 내어 왔다.

이번 협의회의 새로운 임원단은 교육자치와 분권의 흐름 속에서 소통과 협력을 높이는 교육거버넌스 개편을 속도감 있게 이루어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오는 7일 1일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세종특별자치시 교육감인 최교진 신임회장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교육 공공성과 교육 자치를 지키는 보루”라며 “앞으로 2년이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교육혁신의 마지막 기회라는 심정으로 협의회장의 직무를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국가교육위원회 설립과정에서 지방교육자치를 강화하고 교육선진국 수준으로 유·초·중·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교육재정을 안정적 확보하는 등 많은 과제가 시도교육감협의회 앞에 놓여있다”면서 “교육감들의 의지를 모으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협의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다음 총회는 7월 9일 충남교육청 주관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