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적 제약업체인 한미약품그룹 지주회사인 한미사이언스가 경북 포항에 3000억원을 들여 스마트 헬스케어 기반을 구축합니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15일 시청에서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한미사이언스와 함께 ‘스마트 헬스케어 인프라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이강덕/포항시장
우리가 그동안에 산업 다변화 신산업 유치를 위해서 굉장히 오랫동안 노력을 해왔습니다. 이번 한미사이언스 3000억 투자는 바로 그런 의미에서 바이오산업이라든지 헬스케어 산업이라든지 또 신약개발이든지 이런 부분에 대한 본격적인 시작을 의미하기 때문에 굉장히 큰 성과로 연결될 수 있을 거라고 믿고요.


한미사이언스㈜는 2030년까지 3000억원을 투입해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5만1846㎡에 스마트 헬스케어 임상센터, 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 R&D센터, 시제품 생산시설 등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헬스케어는 건강관리서비스와 의료IT를 융합한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가리킵니다.

이번 MOU는 지난해 11월 25일 한미사이언스㈜와 경북도·포항시·포스텍이 K-바이오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상호 업무협약의 후속조치입니다.

이 협약 후 한미사이언스㈜는 방사광가속기와 극저온 전자현미경 등을 활용한 세포막단백질 구조연구, 표적 단백질 구조에 기반한 신약개발 연구 등을 위해 경북도·포항시·포스텍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임종윤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바이오클러스터 조성으로 글로벌 의료산업을 선도하고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해 공헌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