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송영길 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상임위 강제배정에 항의하며 불참했다. 연합
거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전날(1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비롯해 6개 상임위원장을 단독 선출한 데 이어 본격적인 상임위 가동에 나섰다.

이에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전면 보이콧으로 강경 대응에 나서면서 21대 국회가 시작부터 경색되고 있다.

국회는 16일 오후 여당이 위원장을 맡은 법사위, 외교통일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등의 전체회의를 각각 개최한다.

위원장 선출이 마무리되지 않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등 일부 상임위도 민주당 주도로 간담회 등 일정을 개시한다.

민주당은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한 주요 법안 처리와 시급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의 등을 위해 더는 국회 의사일정 진행을 늦출 수 없다는 입장으로 오는 19일 원 구성을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통합당이 협조하지 않는다면 남은 12개 상임위원장 자리도 여당에서 뽑을 수 있다는 점을 내비치며 압박의 강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금주 안으로 18개 전 상임위에 대한 원 구성을 마치고 3차 추경 심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해야 한다”며 “통합당은 뉴노멀을 직시하고 변화에 적응하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가 통합당 몫으로 가합의했던 예결위원장 자리도 민주당에서 가져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반면, 통합당은 박병석 국회의장이 전날 본회의에서 여야 합의 없이 상임위원을 강제로 배정한 것을 ‘의회 폭거’로 규정하고 각 상임위 일정에 대해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긴급 비대위 회의에서 “다수 힘만으로 의회 기능을 유지할 수 있을지 의장이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거대 여당이 민주주의 의회의 기본을 망각하는 현상을 초래한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해 의원 20여 명은 이날 오전 의장실을 항의 방문해 상임위 배정과 상임위원장 선출을 취소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강제 배정이 이뤄진 통합당 의원 45명 전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사과에 상임위 사임계를 제출했다.

한편, 민주당의 상임위원장 단독 선출에 반발해 주호영 원내대표가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거취 문제가 정리되기까지는 남은 12개 상임위에 대한 원구성 협상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점쳐진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