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임청각에서 하얼빈까지 순례단에 참가한 학생의 인터뷰 모습.
경북교육청은 16일과 18일 경북교육청 유튜브 공식채널‘맛쿨멋쿨TV’를 통해 임청각에서 하얼빈까지 1년간의 기록 영상인 ‘우리는 왜 길을 떠났는가?’를 방송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기록 영상은 지난해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경북교육청이 추진한 나라 사랑 프로젝트 ‘임청각에서 하얼빈까지’독립운동길 순례단의 국외탐방 1년 간 기록을 담았다.

지난해 3월 임청각에서 경북인의 독립운동정신 계승식을 시작으로 경북지역 독립운동 유적지 탐방, 경북 독립운동가의 중국 활동 사전 연수, 6박 7일간 중국 동북3성 지역 독립운동 순례길 국외탐방 등 험난하고 힘들었던 여정과 현지에서 전하는 학생들의 생생한 인터뷰가 녹아 있다.

특히 이번 기록 영상은 경북교육청에서 직접 기획, 학생기자단이 취재와 촬영에 참여하고,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김희곤 관장, 안동대학교 강윤정 교수가 학생들과 동행해 현지에서 직접 설명을 함으로써 경북독립운동가들의 애국심을 학생들의 가슴에 생생하게 전해 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영상은 경북교육청 유튜브 채널인 ‘맛쿨멋쿨TV’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소통협력관(054-805-3055)으로 문의하면 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은 가장 많은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독립운동의 성지이다”며“경북인의 애국심과 정체성을 배우는 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라사랑 교육의 표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