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 조율로 2주 연기한 설명회도 일부 주민 반발로 무산
이달내 숙의 절차 못 들어가면 사용후핵연료 포화 불가피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인 맥스터 증설을 위한 재검토 위원회의 공론화 절차가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은 월성원전 맥스터 전경
경주지역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월성원전 내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맥스터) 증설을 위한 주민 논의 과정이 일부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지난 3월말 현재 95.4%를 보이고 있는 저장률과 맥스터 건설 공기를 감안할 경우 늦어도 이달 말까지는 숙의 절차에 들어가야 맥스터 착공이 가능해, 더 이상 진행이 늦어지면 맥스터 포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는 지난달부터 경주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의견수렴 절차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는 지난 12일 최인접 지역인 경주시 양남면사무소에서 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한 주민 설명회를 열 예정이었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의 반발로 개최하지 못해 결국 이날 설명회는 ‘무효’ 처리됐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달 28일 열린 주민설명회가 주민들 간 마찰을 빚자 양남면 대책위를 중심으로 의견조율을 위해 설명회를 2주 연기하자고 실행기구에 요청해 이를 수용, 이날 열린 것이다.

하지만 맥스터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와 안전성 등에 대해 설명하는 이날 행사는 대책위 측에서 자체 설문조사를 한 결과 반대 55.8%, 찬성 44.2%가 나왔다는 이유로 설명회를 거부했다.

이날 주민설명회는 지역실행기구 위원들이 양남면 사무소에 도착하자 일부 주민들이 위원들을 둘러 사고 진입을 못 하게 하면서 찬반 주민들 간 고성과 욕설이 난무했다.

결국 장시간 대치 끝에 지역실행기구는 회의를 통해 결정하기로 하고 설명회를 열지 않기로 했다.

재검토위원회는 포화상태가 임박한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과 관련해 지난달 말부터 지역 의견수렴 절차에 들어가, 인근지역 주민 3000명을 대상으로 모집단을 꾸렸다.

이들 가운데 150명의 시민참여단을 구성해 4주간의 숙의 과정을 거쳐 맥스터 추가 건설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한편 월성원전은 2022년 3월께 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맥스터 증설을 위해 기존부지 옆에 16만8000 다발을 보관할 수 있는 맥스터 7기 추가건설을 추진 중이다.

현재 진행 중인 지역 의견수렴 결과 증설로 결론이 나면 실행기구→경주시→재검토위→정부 공작물축조 신고 등 단계를 거쳐 공사에 들어간다.

그러나 공사 기간 약 19개월을 감안할 경우, 늦어도 오는 8월에는 착공해야 하지만 주민 반발 등으로 착공이 늦어져 사용후핵연료를 보관할 곳이 없어지면 월성원전 2~4호기를 멈춰야 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우려를 낳고 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