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례회 시정 질문

이시복 의원
이시복 의원

16일 열린 대구시의회 정례회 시정 질문에서 시의원들은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긴급전용한 신청사 건립기금 복원 방안, 재난대책비 집행지연 원인 등을 따져 물었다.

이시복 의원은 “대구시가 신청사 건립기금 600억 원을 통합관리기금으로 예탁해 코로나19 대응에 사용했다”며 “시민사회 일각에서 신청사 건립추진 계획에 지장이 생기는 것은 아닐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시 재정여건 악화로 사업추진 재원 마련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차후 신청사 건립 예산확보 방안 등 추진계획에 대해 말해 달라”고 했다.

김동식 의원
김동식 의원

김동식 의원은 “시가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코로나19 비상대응본부’를 동시에 운영해 편재가 중복되고 업무가 중첩된다”며 “또 다른 긴급상황에서 인력·재정 운영상 업무 지연을 예방하기 위해 대안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코로나19로 대구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자 특별재난지역 재난대책비 3000억 원 등이 교부됐으나 집행계획이 뒤늦게 확정돼 예산이 즉시 집행되지 못했다”며 “각종 대책비 집행지연 원인과 방지대책을 밝혀 달라”고 질의했다.

김혜정 의원

김혜정 의원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구 신천지교회에서 많이 발생해 이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시가 구상권을 청구한다고 했는데 신천지교회에 대한 구상권 청구, 법적 책임에 대해 어떤 대처를 하고 있는지 답변 바란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어 “대규모 2차 코로나 유행에 대비해야 한다는 예고가 많은데 앞으로 코로나 19와 같은 감염병 발생 상황에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느냐”고 질문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