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찰청.

삼화식품을 대상으로 한 경찰 수사의 파장이 커지고 있다.

경찰청에서 해당 사안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확인돼 관련자들에 대한 후속 조치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대구경찰청과 성서경찰서는 지난 2월부터 삼화식품에 대한 수사에 들어갔다.

이번 수사는 지난 1월 내부고발자가 삼화식품이 반품된 장류 제품을 새 제품과 섞어 판매한다는 제보가 입수되면서 시작됐다.

하지만 지난 4월 서울고등법원은 경찰 수사와 같은 내용에 대해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판결을 내리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삼화식품측은 내부고발자를 사주한 것으로 알려진 전직 간부를 고소했으나 전직 간부는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경찰은 판결과 상관없이 삼화식품에 대해 식품위생법위반 혐의를 적용, 지난 17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와는 별도로 경찰 조사 과정에서 경찰 간부들이 해당 사건에 어떤식으로든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이 일어났다.

대구청은 몇몇 경찰 간부들이 사건 내용을 확인하는 등 삼화식품 측 입장을 대변, 수사에 영향을 미치려 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삼화식품은 이번 사건을 제보한 전 간부에게 무혐의 처분이 내려질 수 있도록 대구청 간부가 압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수사 과정에서 특별한 혐의가 드러나지 않자 별건 수사로 사측과 경찰관의 유착을 알렸다고 목소리를 높여다.

삼화식품 관계자는 "편파·짜맞추기 수사로 증거도 없고 대질 조사도 없었다"며 "허위 진술만 인정해 수사를 진행한 것으로 수사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기소한 내용도 회사에 알려주지 않은 문제 등에 대해 향후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경찰청은 지난 11일 대구경찰청과 성서경찰서를 대상으로 조사를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삼화식품 측은 과잉 수사와 사건이 외부로 흘러나간 정황을 파악하기 위해 본청 조사가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대구청은 경찰청에서 조사를 진행한 것은 인정했다.

다만 경찰청에서 진행한 사안으로 단순 협조인지 압수수색을 단행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양측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만큼 본청이 대구청의 과잉수사 여부와 경찰관의 사건 무마 정황을 동시에 조사했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한 경찰관계자는 "어떤 식으로든 쉽게 넘어가긴 힘들 것"이라며 "본청 조사가 진행되는 만큼 결과에 따라 파장이 클 수 있다"고 전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