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대구와 경북에서 잇따라 김기용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참석한 ‘산업단지 대개조’ 간담회가 있었다. 참석자들은 간담회가 끝난 뒤 카메라 앞에서 주먹을 불끈 쥐었다. 하지만 산업단지를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맞게 일신하겠다는 논의는 10여 년 전부터 해 오던 일이다. 의지는 있었지만 번번이 무산되거나 시늉을 내는데 그쳤다.

낡은 산업단지를 지방 자치단체가 나서서 바꾸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여기에다 새로운 산업단지가 전국 곳곳에 우후죽순처럼 개발되면서 기존 산업단지는 더욱 퇴락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번 대구와 경북의 노후 산업단지 대개조 논의도 일자리 창출이 다급한 정부의 면피용 전시 행사로 끝날지 모를 일이다. 정부의 의지가 지방 산단 활성화의 관건이란 얘기다.

경북도는 간담회를 아예 인탑스라는 구미산업단지의 한 중견기업에서 열어 현장의 의견을 들었다. 경북의 산업단지 개조사업은 구미국가산업단지를 거점으로 김천1산단, 성주산단, 왜관산단을 서로 연계해 개조하는 것을 밑그림으로 하고 있다. 이들 산단을 연계해 기존 주력 산업인 전자산업을 ICT기술 기반으로 고부가화 하고, 미래차 신산업 육성을 위한 경북 특성화 ICT 융합 소재부품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스마트 공장의 확산과 이를 위한 정부 지원의 확대, 소재부품 기업 특성화 단지 구축 지원 등의 다양한 제안이 나왔다. 또 경북도는 성공적 산단 대개조를 위해 △스타트업 파크 조성 △미래차용 2차전지 지원센터 구축 △뿌리산업 선도모델 구축 △비즈니스파트너십 센터 구축 등의 내년도 11개 사업에 대한 정부 예산 지원도 건의했다.

대구시도 간담회에서 △노후 산업SOC 스마트 개조 △산단 휴폐업공장 리모델링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 등 내년도 10개 착수사업 예산 반영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 같은 계획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도심 노후 산업단지의 이미지가 개선되고 주력산업 활성화로 이어져 일자리 창출 혁신기지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시의 산단 개조 대상은 거점 산단인 성서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제3 산업단지와 서대구산업단지를 연계해 시너지를 낼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미 지난 5월 초 정부 합동의 ‘산단 대개조’ 공모 사업에 선정돼 세부 시행 계획을 수립 중에 있어서 예산만 제대로 확보 되면 내년에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전망이다.

경북과 대구의 이 같은 장밋빛 산단 대개조 사업도 산단의 주체인 기업 없이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정부가 국내 기업 유치를 위해 해외 공장을 국내로 불러들이는 리쇼어링 지원책을 내 놓는 등 국내 산업 활성화에 사활을 걸고 있다. 지방 산단의 활성화는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방산단 기업 유치 의지와 지원 없이는 산업단지 대개조도 의미가 없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