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29일 동해안 철도가 연결되는 경북도와 부산시, 울산시, 강원도 등 4개 광역시도가 동해선 유라시아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해 철도 연결을 앞당기자고 결의했다. 이들 광역 자치단체장들은 부산시청에서 업무협약까지 맺었다.

지난 19일 경남 통영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의장협)도 동해선 철도 포항~강릉 구간 복선전철화 구축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했다. 경북도의회 장경식 의장의 촉구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원안 채택한 것이다. 이처럼 동해선 전철화 사업은 동해선을 끼고 있는 4개 광역 지자체의 숙원 사업이다.

의장협이 채택한 촉구 안에는 동해선 철도가 한반도와 시베리아대륙철도(TSR)를 연결할 수 있는 주요 기반시설로 고대 동서양의 정치 경제 문화를 이어준 실크로드처럼 우리 경제와 문화를 유라시아 대륙에 전파하는 21세기 철의 실크로드가 될 것이라 전망했다. 또 서해선과 동서연결 고속화 철도 등과 연계, ‘ㅁ’형 국가 순환철도망을 형성해 동서남해안 지역의 상생발전으로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고 했다.

이 같은 전망은 경북도와 강원도 등 관련 광역자치단체만의 주장이 아니다. 지난 2018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에도 담겨 있다. 문 대통령의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은 한국과 북한, 중국과 러시아, 몽골, 일본 등 동북아시아 6개국과 미국이 참여해 철도를 중심으로 인프라 투자와 경제협력사업을 이행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 5월 동해선 관련 4개 시도는 업무협약에서 이미 동해선(포항~강릉) 복선전철화와 태화강~포항역 광역전철화, 강릉~제진 조기 추진 등을 적극 모색기로 하고 ‘동해선 철도 인프라 조기 확충 건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또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이 같은 요구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국회 등에 건의해 놓고 있다.

철도나 도로 등 개발 계획, 특히 동해안 물류 인프라 확충 계획은 그동안 번번이 정부 정책에서 밀려났다.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문 대통령의 구상을 받아들여 정부가 강력한 의지를 갖고 신속 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

동해선 복선전철화가 실현되면 환동해 경제권의 활성화로 남서해안 철도와 연계한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는 대동맥이 될 것이다. 정부는 고용 창출에 기대효과가 의문시되는 디지털 뉴딜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경기 활성화와 고용에 기대효과가 확실한 철도건설 사업도 함께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해선 철도 사업 조기 완공을 적극 추진하는 것은 신북방 경제협력시대의 개척을 위한 인프라 확충이라는 점에서도 미뤄서 안되는 숙원사업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