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여성가족위원회 당정청협의회에서 민주당 권인숙 여가위 간사 내정자(앞줄 오른쪽 두번째 부터), 정춘숙 여가위원장 내정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 등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2일 여성가족부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사업 선정 과정에 윤미향 의원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측이 참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당정청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협의회를 열어 여가부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사업을 점검한 뒤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여가부는 정의연 이사들이 포함됐던 위안부 피해자 지원·기념사업 ‘심의위원회’와 국고보조금 지원 사업의 수행 기관을 결정하는 ‘보조사업자 선정위원회’가 다르다는 기존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간사로 내정된 권인숙 민주당 의원은 이날 당정청 협의 후 브리핑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과 관련해 (여가부 산하) 심의위와 보조사업자 선정위가 완전히 분리돼 진행됐다”며 “정의연이나 그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이사가 보조사업자 선정위 위원으로 참여한 바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앞서 미래통합당은 여가부로부터 제출받은 ‘2010~2020년까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및 기념사업 심의위원회 위원 명단’에 “정의연 이사진 3명이 포함됐다”며 “국고보조금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정의연에 특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윤 의원도 2009년 10월부터 2년간 심의위원으로 활동했다. 이에 대해 여가부는 심의위가 보조사업자 선정과는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권 의원은 다만 “심의위의 명단은 공정성과 관련한 부분이기 때문에 공개하지 않는 것이 맞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정의연 등의 회계 불투명 문제와 관련한 전반적인 지원 사업 관리 개선책까지는 논의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