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전경.

대구시의회가 ‘교황선출 방식’ 의장 선출 제도를 바꿀지 검토하고 있다.

대구시의회는 의장후보에 누가 출마했는지, 어떤 공약을 내 걸고 있는지 조차 전혀 알 수 없는 교황 선출방식을 택하고 있다. 일반 시민에게는 노출이 안돼 깜깜이 선거와 다름없다.

따라서 1991년 지방의회 부활 이후 30년째 관행적으로 이어온 교황선출 방식이 실제로 달라질지 관심을 끈다.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은 22일 의회 사무처에 타 시·도 사례를 파악하고 현재 방식을 유지할지 또는 바꿀 필요가 있는지를 검토하도록 지시했다.

사무처는 다른 광역의회의 의장 선출을 위한 규칙 등 파악에 나섰다.

현재 의장·부의장 선출에는 후보 등록 절차 없이 전체 의원이 후보가 돼 무기명 비밀투표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배 의장은 “최근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 참석했을 때 상당수 광역의회가 교황선출 방식이 아니라 선거 전 후보 등록, 정견 발표 등을 통해 선출하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선출방식은 어느 시의원이 후보로 나오는지 알 수가 없고, 의회 운영에 대한 생각을 알기 어렵다는 여론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정례회에서 의장 선출방식을 바꾸려면 운영위원회 발의로 회의 규칙 일부 개정안이 긴급안건으로 제출돼 본회의를 통과해야 한다.

회의 규칙을 개정하더라도 오는 29일 8대 의회 후반기 의장·부의장 선거에는 적용할 수는 없다.

시의회 사무처 관계자는 “개정한 의회 규칙을 관보에 게재해 공포해야 효력을 발휘하는데 일정상 이번 회기에 적용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